국내 최초 무인 모노레일 ‘하늘열차 첫선…스파이럴 슈터는?
국내 최초 무인 모노레일, 고무바퀴 장착해 소음과 진동이…'우와!'
국내 최초 무인 모노레일, 사고 발생시 지상으로 대피 가능해…'우와!'
국내 최초 무인 모노레일이 첫 운행을 했습니다.
지난 23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Sky Rail)'이 국내 최초로 대구에서 첫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도시철도 1호선(1997년 개통), 2호선(2005년 개통)에 이어 10년 만에 새 철도노선이 생긴 것입니다.
특히 모노레일에난 안전사고 발생시 지상으로 대피할 수 있는 '스파이럴 슈터'가 마련됐고, 사생활 보호를 위해 특정구간을 지날 때는 ‘창문흐림 장치가 작동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 최초의 무인 모노레일 방식으로 고무바퀴가 장착돼 지하철보다 소음과 진동이 덜 느껴집니다.
대구의 북쪽 칠곡과 남쪽 범물동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3호선을 타면 버스로 1시간 이상 걸리던 거리를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구간이 평균 11미터 지상에 만들어져 승객들이 탁 트인 시야에, 풍경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모노레일은 평균 높이가 지상 11m인 692개 교각 위에 설치된 1천316개의 궤도빔을 따라 수성구 범물동~북구 동호동 구간(총 연장 23.95㎞)을 횡단하게 됩니다.
승용차로 70분 이상 걸리던 구간이 모노레일을 이용하면 48분으로 단축됩니다.
국내 최초 무인 모노레일, 고무바퀴 장착해 소음과 진동이…'우와!'
국내 최초 무인 모노레일, 사고 발생시 지상으로 대피 가능해…'우와!'
국내 최초 무인 모노레일이 첫 운행을 했습니다.
지난 23일 대구 도시철도 3호선 '모노레일(Sky Rail)'이 국내 최초로 대구에서 첫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도시철도 1호선(1997년 개통), 2호선(2005년 개통)에 이어 10년 만에 새 철도노선이 생긴 것입니다.
특히 모노레일에난 안전사고 발생시 지상으로 대피할 수 있는 '스파이럴 슈터'가 마련됐고, 사생활 보호를 위해 특정구간을 지날 때는 ‘창문흐림 장치가 작동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 최초의 무인 모노레일 방식으로 고무바퀴가 장착돼 지하철보다 소음과 진동이 덜 느껴집니다.
대구의 북쪽 칠곡과 남쪽 범물동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3호선을 타면 버스로 1시간 이상 걸리던 거리를 40분 만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구간이 평균 11미터 지상에 만들어져 승객들이 탁 트인 시야에, 풍경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모노레일은 평균 높이가 지상 11m인 692개 교각 위에 설치된 1천316개의 궤도빔을 따라 수성구 범물동~북구 동호동 구간(총 연장 23.95㎞)을 횡단하게 됩니다.
승용차로 70분 이상 걸리던 구간이 모노레일을 이용하면 48분으로 단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