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상암DMC 오피스빌딩 ‘찬바람’…공실률 20% 육박
입력 2015-01-13 04:02  | 수정 2015-01-13 18:52
세입자들에게 일정 기간 임차료를 공제해주는 렌트프리(rent-free)를 3개월 이상 제공하는 게 관례일 정도로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지역 오피스 공실률이 높습니다.” 상암 DMC 오피스 빌딩이 최근 20%까지 치솟은 공실률로 몸살을 앓고 있다. DMC 지역에 준공된 36개 빌딩 가운데 절반가량이 공실로 골머리를 썩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개선될 여지도 적어 첩첩산중이다.
12일 종합부동산서비스업체 메이트플러스에 따르면 DMC 지역의 지난해 4분기 오피스 공실률은 19.6%로 전년 같은 기간(5%)에 비해 4배 가까이 높아졌다. 2년 전까지만 해도 이 지역 공실률은 그렇게 높지 않았다. 2013년 1분기 6.2%를 기록한 후 3분기 4.6%로 낮아지며 오피스 경기가 회복되는 모양새였다. 그러던 게 지난해 YTN 뉴스퀘어, 디지털큐브 등이 새로 들어서면서 공실률이 급상승했다.
종합부동산자산관리업체 젠스타가 조사한 빌딩별 공실률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디지털큐브 공실률이 57.9%로 가장 높았다. 이어 YTN 뉴스퀘어(42%), 전자회관(19.2%), 트루텍빌딩(15.9%), 상암IT타워(11.6%), 멀티컨텐츠센터(10.6%) 순으로 나타났다.
DMC 지역 오피스 빌딩이 홀대받는 가장 큰 이유는 입주 가능 업종이 제한된 반면 임대료 등에서 입주 가능 업종을 불러들일 만한 유인책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땅값까지 대폭 깎아 혜택을 주면서 조성한 곳에 입주 제한규정을 풀어주면 특혜시비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다. 건물주들이 자체적으로 임대료를 낮춰서 입주를 유도하는 방법이 최선이란 얘기다.

서울시가 2002년부터 DMC 개발을 진행할 때 사업자에게 오피스 빌딩 연면적의 60~90%를 10년간 △방송·영화·애니메이션·게임·음악·디지털교육 등 미디어·엔터테인먼트나 콘텐츠 제작기업 △정보기술(IT)·바이오기술(BT)·나노기술(NT) 등 230여 개 업종으로 입주를 제한했다.
당시 서울시는 DMC를 정보미디어 특화 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정 용도 활용 비율에 따라 필지 가격을 할인해줬다. 즉 건물주가 입주사 80%를 DMC 입주 가능 기업으로 채우겠다고 하면 필지 가격의 4%를 할인, 90%로 채우겠다고 하면 8%를 할인해주는 식이었다. 여러 사업자가 할인율을 높이고자 지정 용도 활용 비율을 높였기에 준공 이후 세입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된 것이다. 고준석 신한은행 청담역지점장은 방송 관련 업종이 대부분 영세한데 DMC 지역 임대료가 다른 지역에 비해 특별히 저렴한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업자들이 땅값을 할인받을 목적으로 지정 용도 활용 비율을 높여 세입자 확보가 어려운 것”이라며 임차료를 낮춰주면 공실률이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신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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