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고혈압환자 자몽주스, 감기약 복용시 주의
입력 2014-04-03 13:11 

고혈압약을 먹고 있는 환자들은 약의 성분에 따라 자몽쥬스나 감기약 등을 먹을때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내놓은 '고혈압약 복용방법'에 따르면 '암로디핀', '니페디핀'등 칼슘채널을 차단하는 성분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약 복용 1시간 이전이나 2시간 이내에는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자몽주스가 칼슘채널차단 작용을 증가시켜 부작용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혈압약을 복용하면서 '나프록센', '이부프로펜' 등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물과 감기약 등을 복용해야 할 경우가 있을 때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한다.
'베라파밀'성분은 음식물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지연시켜 변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수분,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뇨제 성분인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푸로세미드 등은 저(低)칼륨혈증을 부를 수 있는 만큼 칼륨이 많은 오렌지.바나나.건포도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게 좋다.
반면 같은 이뇨제라도 스피로노락톤이나 캡토프릴.로사르탄.올메사탄 등 안지오텐신 억제.차단 성분의 경우 반대로 체내 칼륨 농도를 높여 불규칙한 맥박.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어 칼륨 보충제나 칼륨이 풍부한 음식은 피해야한다.
[이새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