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u-서비스 내년 본격 시행
입력 2013-12-20 17:59 

#1. 산청군에 있는 한 아파트 주민들은 겨울마다 일기예보에 마음을 졸였다. 폭설과 동파로 인해 아파트 옹벽이 무너질까봐 하루하루가 불안했기 때문. 하지만 앞으로는 걱정을 덜어도 된다. 산청군청에서 아파트 옹벽에 센서를 설치해 위급 상황 조짐이 보이면 자동으로 주민대피 경보가 울리기 때문이다.
#2. 섬이 많은 전남 신안군에선 응급환자가 발생할 때마다 인근에서 조업중인 선주에게 일일이 전화로 연락하느라 시간을 지체하기 일쑤였다. 앞으로는 촌각을 다투는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된다. 선박에 119긴급구조시스템과 연계된 단말기를 제공해 환자가 있는 곳과 가장 가까운 선박을 연결, 환자를 육상 병원이나 방선까지 신속 이송할 수 있다.
IT기술을 접목한 맞춤형 행정서비스, 이른바 u-서비스의 대표적 사례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국민 안전과 건강에 직결된 자연재해, 환경오염, 먹거리 안전 등에 대한 예방과 대응을 위해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가 협업하는 u-서비스를 내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안행부는 올해 국민행복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라는 정부3.0 의 일환으로 붕괴 위험지역, 축산농가, 도서지역 등 행정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9개 시스템을 구축했다. 예를 들어, 제주도의 '가축분뇨 전자인계관리시스템'은 축산분뇨로 인한 환경훼손을 효율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가축분뇨 발생량은 전체 오폐수의 1%에 불과하지만 수질오염 부하량이 생활하수의 280배로 매우 높다. 이에 환경부와 제주도는 가축분뇨 처리차량에 위치발신기와 중량센서를 달아 불법폐기를 감시하고 분뇨 배출부터 방류까지 전 과정에 전자인계서를 작성하도록 법제화하고 내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19일 열린 'u-서비스 지원사업 성과보고회'에서 김혜영 정보공유정책관은 "정부3.0은 국민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가려운 곳을 알아서 긁어주는 스마트 행정의 지속적인 발굴을 통해 국민들에게 보다 쉽고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국민이 행복해지는 행정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만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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