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회의록] "논란의 회의록 안 넘겼을 것"…엇갈리는 진술
입력 2013-07-22 20:00  | 수정 2013-07-22 21:06
【 앵커멘트 】
참여정부 인사들조차 NLL 회의록 관련 진술이 엇갈리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했던 군 관계자는 NLL 회의록이 아예 국가기록원으로 넘어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박호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2007년 10월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했던 해군 관계자는 "애초부터 NLL 대화록이 국가기록원에 안 넘어갔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서해 평화협력지대 구상의 실무자로 참여했던 이 관계자는 NLL 남쪽의 '공동어로구역' 설정을 놓고 군의 반발이 컸다고 밝혔습니다.

국방부와 합참이 공동어로구역은 미래 추진과제라고 주장했지만, 청와대와 통일부가 무시해 논란이 컸던 만큼, 정권 교체기에 NLL 회의록에 대해 폐기조치를 취했다는 주장입니다.

정상회담 회의록을 최종적으로 작성했던 조명균 전 안보정책비서관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 회의록은 국정원에서 관리하고 청와대에 두지 말라고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 전 비서관은 올해 초 진행된 NLL 관련 검찰 조사에 참고인으로 나와 이렇게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노 전 대통령이 퇴임 전 기록물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할 때 이 회의록은 없었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회의록 2부를 만들어 청와대에 1부를 보내고 국정원에서 1부를 보관해왔다"고 말했습니다.

김경수 전 청와대 연설관리비서관은 국정원에 회의록 사본을 남겼는데 대통령 기록관에 이관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 인터뷰 : 김경수 / 전 청와대 연설관리비서관
- "정상회담 전후 준비와 이행과정에 관련된 수많은 기록물들이 빠짐없이 존재하는데 유독 정상회담 회의록만 없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

참여정부 인사들조차 서로 다른 진술을 하면서 NLL 회의록의 행방은 점점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MBN뉴스 박호근입니다.

영상취재:김재헌 기자
영상편집:송현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