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삼성물산 (9) 종합분석 - 가의현·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입력 2013-03-22 13:02  | 수정 2013-03-22 13:04
■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지은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가의현·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삼성물산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용산개발사업”입니다. 어떤 건설회사는 하한가도 갔더라고요. 용산개발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삼성물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가의현 전문가 】
먼저 용산개발사업에 대해 살펴보면 코레일이 용산 철도 정비창 부지를 이전시키고, 그 부지에 쇼핑몰, 호텔, 백화점, 주상복합아파트 등 60여 개 동의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는 초대형 도시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용산개발사업이 부도가 나면서 30개 출자사들은 손실을 보게 됐는데요. 이 중에서 코레일 다음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 한 곳이 바로 삼성물산입니다. 지분 투자가 640억 원, 전환 사채가 780억 원으로 총 1,420억 원의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는데요. 일단 코레일이 해결을 위해 나섰기 때문에 피해액은 줄어들지 않을까 전망하고요. 이와 관련한 삼성물산의 리스크도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상승추세구간”입니다. ‘삼성물산 주가는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까?

【 김성남 전문가 】
‘삼성물산의 주봉과 월봉상의 차트를 살펴보면 많이 하락한 모습입니다. 최근 일봉상 차트 상승추세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이 상승 추세 흐름이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직전 고점 상황도 넘겨져 있는 상황인데. 그렇다면 최영동 전문가님 이 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을까요?

【 최영동 전문가 】
‘삼성물산의 일봉산 차트로는 상승 구간이 맞습니다. 주봉상 차트로 보게 되면 역헤드앤숄드 구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왼쪽이 61,000원대 정도이고요. 최근에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오른쪽 어깨는 60,000원대로 만들어지고 있는 구간입니다. 그렇다면 역헤드앤숄더가 완성이 되려면 최근 고점인 70,000원대가 돌파가 되야지 완연한 상승구간으로 진입이 된다고 봅니다.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지켜보시면 좋겠고요. 두 번째로는 하락 추세가 돌파되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최근에 단기적인 2011년에 9만 원대까지 주가가 올랐고 2012년 4월에 8만 원대, 2012년 10월에 7만 원대를 찍었는데요. 9만 원, 8만 원, 7만 원의 순으로 차례대로 조정 구간에 들어왔습니다. 최근에 6만 원대의 돌파가 이루어지면서 주추세 구간이라고 할 수 있는 하락추세 구간을 돌파 흐름이 나왔습니다. 기술적 부분으로는 ‘삼성물산의 차트 흐름을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실적 성장 전망”입니다. ‘삼성물산의 실적적인 부분이 앞으로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 가의현 전문가 】
해외수주실적에서는 ‘삼성물산이 업종내에서 가장 독보적인 위치입니다. 최근 이슈로는 ‘삼성물산이 영국 플랜트 설계회사를 인수하면서 LNG 저장 탱크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됐는데요. 최근에 유가가 비싸고 채취가 안 되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점점 LNG 부문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삼성물산의 LNG시장 내 수주영역 확대 효과가 긍정적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에 해외개발투자와 자원개발 분야에서 그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부분이 더해진다면 ‘삼성물산은 업종내의 톱픽 종목으로 손색없다고 생각합니다.

【 최영동 전문가 】
올 한해‘삼성물산의 해외수주 모멘텀에 대해서 살펴보면요. 먼저 100억 달러 규모의 호주 로이힐 광산 프로젝트 사업 입찰에서 ‘삼성물산이 단독 계약이 추진 중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이 상승추세를 만들어 준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호주, 사우디, UAE, 카타르에서 해외수주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국내 대형 건설사 중에서는 해외수주 모멘텀이 확실히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하신 영국의 LNG 인수기지 설계업체를 인수하면서 1,000억 달러 규모의 해외 LNG플랜트 수주 가시성이 높아 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3월 말에 발표될 국내 부동산 대책과 관련한 변동성에 유의를 하면서 접근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