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집중관찰] 한국전력 (1) 기본적분석 - 이성웅 KTB투자증권 연구원
입력 2013-02-08 15:18  | 수정 2013-02-08 15:18
■ 방송 : M머니 굿모닝 머니 1부 (오전 4시50분~6시)
■ 진행 : 신지연 앵커
■ 출연 : 이성웅 / KTB투자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종목을 매일 하나씩 선정해서 세밀하게 분석해드리는 시간이죠.<집중관찰>에서 다룰 종목은‘한국전력입니다. 1부에서는 기본적 분석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KTB투자증권에 이성웅 연구원과 ‘한국전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전력, 코스피 시가총액 6위의 회산데요. 전력 분야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 지 알아보죠.

【 이성웅 】
한국전력은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부동산 활용사업 및 기타 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사업 등을 영위하는 세계적인 전력회사입니다. 동사의 사업은 전기 판매 사업부문과 원자력발전사업부문, 화력발전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으로 구분됨. 해외사업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영업 조직을 강화하고 신재생 발전분야로 사업을 확대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앵커멘트 】
한국전력의 SWOT분석도 해볼까요?

【 이성웅 】
한국전력의 강점은 ROE 개선세와 함께 PBR도 상승 예상된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약점은 4분기 영업이익 적자가 주가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보는 점이고요. 기회는 전력난으로 요금 인상 논의가 중인 점, 위협요소는 최근 2일간 급락한 주가흐름입니다.

【 앵커멘트 】
한국전력의 기업 가치는 어느 정도 인가요? 연간흐름으로 알아보죠.


【 이성웅 】
한국전력의 2012년도 3분기 누적 연결기준 매출액은 37조 6,39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함. 전력사용량은 꾸준히 늘어가고 있으나, 첨두발전의 비중 증가와 연료비 상승으로 인해 매출이 증가하여도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어 영업 손실은 841.1억 원을 시현하며 적자 전환했습니다. 해외사업 확대를 위해 필리핀, 요르단 등을 중심으로 화력발전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베트남, 터키 등과의 원전 사업 진출 노력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어제 한국전력은 3%가 넘게 급락하며 마감했는데요. 오늘장 전망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 이성웅 】
과도한 주가 하락은 저가 매수기회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