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M리포트]'청양고추' 차별화된 전략으로….
입력 2010-09-15 05:01  | 수정 2010-09-15 05:01
【 앵커멘트 】
충청남도 청양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청양고추일 텐데요
효자종목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청양고추가 차별화된 전략으로 지역 농가의 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은지 리포터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 리포터 】
'청양고추'는 캅사이신이 다량 함유돼 매운맛이 강합니다.

향기가 강하고 열매껍질이 두꺼워 오래 저장해도 맛이 변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 스탠딩 : 이은지 / 리포터
- "특히 재배지역인 청양은 작은 분지 형태로 고추재배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분지 특유의 커다란 일교차가 맛 좋고 빛깔 좋은 양질의 고추를 생산하는 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청양군은 청양고추를 지역 특산품으로 만들기 위해 다각적인 전략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고추를 키우는 동안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도록 전 농가에 부직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 대표, 농협장, 읍면장이 공동으로 품질을 보증하는 등 재배방법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일반 고추와 차별화된 방법으로 청양고추의 명품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2000년부터 청양고추 축제를 열어 지역 대표축제로도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한만희 / 청양고추 연구회
- "저희가 상품을 만드는 데 있어서 상당히 정성을 기울이기 때문에 청양고추가 기후적으로도 아주 좋지만, 생산과정도 투명하고 우리 농가들이 소비자들이 전혀 불만이 없으시도록 잘 만들고 있습니다."

▶ 스탠딩 : 이은지 / 리포터
-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지역 농가의 특색을 살린 청양고추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으며 농가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mbn이은지 리포터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