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박근혜 정부 비밀TF 운영"…설악산 케이블카 구설
입력 2018-03-24 08:40  | 수정 2018-03-24 10:36
【 앵커멘트 】
지난 2011년 사업 추진 이후 진통을 거듭한 끝에 정부 승인을 받은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이 구설에 휘말렸습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 환경부가 비밀TF를 꾸려 사업 승인에 부당하게 관여했다는 의혹입니다.
윤지원 기자입니다.


【 기자 】
강원 양양군 오색에서 설악산 정상부근 끝청까지 3.5km를 잇는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

경제 효과냐 환경 보전이냐를 두고 두 차례 사업이 부결된 끝에 지난 2015년 국립공원위원회 승인을 받고 지난해 11월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박근혜 정부 당시 환경부가 사업 통과를 위한 '비밀TF'를 운영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정부 민간전문위원회의 종합검토보고서 작성에 부당하게 관여했다는 것입니다.


민간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된 환경정책제도개선위원회는 환경부 비밀TF가 국립공원위원회 사업 통과를 위해 민간 보고서를 대신 작성하고,

사업부지가 산양의 주 서식지가 아닌 것으로 판단하게끔 하는 등 보고서에 허위 내용을 기재했다고 밝혔습니다.

개선위는 이에 따라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부당하게 재추진된 것으로 보인다"며 사업 타당성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환경부는 개선위 권고안을 검토할 방침인 가운데,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을 둘러싼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입니다.

MBN뉴스 윤지원입니다.

영상편집 : 이우주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