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뉴스와이드 주말
[뉴스와이드 날씨]태풍 난마돌, 제주·영남 강한 비바람 몰고 와
방송 2022. 09. 18
  • +
  • 기사 스크랩하기
  • 기사 공유하기
[앵커]제14호 태풍 난마돌의 영향으로 제주와 영남지방에는 강한 비바람이 몰아치겠습니다. 서쪽지역을 중심으로는 이상 고온현상이 지속되겠는데요, 자세한 날씨는 기상센터 연결해서 들어보겠습니다. 박선아 캐스터, 우리나라도 태풍의 영향권에 든다고요?

제14호 태풍 난마돌은 일본 가고시마 남남동쪽 부근 해상에서 북서진하고 있습니다. 내일은 일본 규슈에 상륙한 뒤 북쪽 내륙으로 방향을 더 틀 것으로 보이지만 강력한 세력으로 강풍 반경이 워낙 넓어 우리나라 제주와 영남에 강한 비바람을 몰고 오겠습니다.

영남해안에는 내일까지 최대 150mm 이상, 강원 영동 100mm, 제주 산지와 그 밖의 영남 동쪽 내륙에 최대 80mm의 집중호우가 예상되고요,

특히 태풍 최근접 시간인 내일 새벽부터 낮 사이 시간당 최대 60mm로 물이 퍼붓듯 쏟아져 내릴 수 있겠고 순간 최대풍속 초속 35m급의 바람이 동반되면서 달리는 기차를 뒤집을 수 있는 정도의 돌풍이 불어 들겠습니다.

현재 남해상과 제주 해상에는 태풍특보와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점차 전 해상과 해안으로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제주해안에는 폭풍 해일이, 해상에는 최대 10m 이상의 높은 파도가 일면서 파도가 방파제를 넘는 월파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반면, 서쪽지방은 11년 만에 9월 중순 폭염특보가 내리지면서 30도를 오르내리는 이례적인 고온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태풍 난마돌에서 유입된 뜨거운 수증기가 태백산맥을 넘으며 기온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대전과 광주 32도까지 오르겠습니다.

태풍의 영향권에서 점차 벗어나며 내일 저녁, 서쪽지역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내일 밤부터는 북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화요일부터는 기온이 수직하강하며 낮에도 서늘함이 감돌겠습니다. 날씨였습니다.

(박선아 기상캐스터)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

MBN 네이버 구독 배너
MBN 네이버 구독 배너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