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매일경제
뉴스있수다
방송 2013. 02. 15
  • +
  • 기사 스크랩하기
  • 기사 공유하기
(1) 세계 GDP 절반, 미-EU FTA 협상 시작

현재 우리나라와 FTA 맺은 나라 어떤 게 있을까? 미국, 유럽, 등
네, 우리나라는 EU와 미국이라는 세계 양대 경제권과 모두 FTA를 맺고 있는 건데요, 합치면 전 세계 GDP의 절반을 차지하는 이 두 경제권끼리 FTA를 추진한다는 뉴습니다.
EU 대표측과 미국 오바마 대통령은 13일, 각각 브뤼셀과 워싱턴에서 FTA 협상 개시를 공동 선언했는데요. 유럽발 경제위기, 미국의 경기 침체 계속 되고 있는데, 양측은 교역확대를 통한 경기부양을 위해 모두 FTA를 반기는 입장이고, 또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년 안에 협상을 타결한다는 계획입니다.

(2) 통진당 김재연, 자격심사 법적 대응
통합진보당의 김재연 의원이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자신에 대한 새누리당의 자격심사 추진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의원은 어제 간담회를 가졌는데요, 이 자리에서 "검찰에 기소된 것도 아니고 자격 심사할 근거도 없다"며"다시 한 번 자격심사 얘기가 더 나오면 법적 대응을 하겠다" "명예훼손의 문제다"라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19대 국회 개원 때 여야 합의 사항 아닌가요?
새누리당은 지난해 5월 19대 임시국회 개원협상 당시, 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두 후보의 정체성과 부정경선 논란 등을 문제 삼아서 자격심사를 통한 의원직 제명을 주장했었는데요, 이에 민주통합당이 동의를 했고, 지난달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다시 자격심사 추진을 제기한 바 있습니다.

(3) 14세 미만 어린이, 혼자서는 통장 만들지 못해
앞으로 14세 미만의 미성년자들은 부모의 동의 없이는 스스로 통장을 만들 수 없게 됩니다.
그동안 은행에서는 부모 등의 법정대리인이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를 하면 14세 미만의 미성년자일지라도 계좌를 열어줬는데요. 이제는 그러지 못하게 되는 거죠. 금융감독원은 너무 어린 미성년자에게는 의사 능력이 없는 만큼 사후에 예금계좌가 무효가 되는 법적 안정성 에 생길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 동안 어떤 문제들?
보이스피싱 등의 금융사기사건에 미성년자 명의로 된 대포통장이 악용되기도 했고, 일선 은행들이 실적을 위해 주변 학교 학생들에게 통장을 대량으로 계좌를 개설했던 사례들이 있는데 이제는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대형마트 들어선다.
고속도로라 하면 자연스럽게 휴게소가 떠오르는데요. 이제는 휴게소에서 대형마트도 볼 수 있게 된다는 소식입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경기도 마장 프리미엄 휴게소에 롯데마트가 입점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쇼핑시설과 문화공연장, 국내외 외식브랜드, 편의시설 등을 갖춘 복합시설로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처음인가?
고속도로 휴게소에 대형마트가 들어서는 것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처음이라고 합니다..
최근 이슈가 된 대형마트 출점 규제와 맞물려서 볼 수 있겠는데요?
롯데마트도 이런 비판을 예상했는지 신선식품의 비중은 줄이고 아웃도어와 의류 중심의 매장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고속도로의 특성에 맞는 매장을 오픈한다는 건데요. 지켜봐야 할 듯싶습니다.

(5) 박, 대입제도 개선 3년 전에 예고
교육은 백년대계 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먼 앞날까지 내다보고 계획을 세워야 하는 분야라는 뜻인데, 우리나라의 특히 대입전형은 매년 바뀌어서 혼란스러웠던 것 사실입니다.
이와 관련해 박근혜 당선인이 앞으로 대학입시 전형을 바꾸려면 3년 전에 미리 예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당선인은 어제 인수위 교육과학분과 국정과제 토론회를 열었는데요,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대입 전형계획을 바꿀 때는 3년 전에 미리 예고를 하고요, 또 현재 대입전형이 3000개가 넘는다고 하는데, 수시는 학생부와 논술위주로, 정시는 수능위주로 간소화 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6) 봄이 성큼, 주말엔 전시회 가자!
날씨가 많이 풀렸습니다. 요즘 낮시간이면 햇볕도 따뜻해졌고, 이제 봄이 성큼 다가오는 것만 같은데요. 살짝 가벼운 옷차림으로 주말에 전시회 나들이 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는 불멸의 화가- 반고흐 in 파리 전이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5대 걸작으로 손꼽히는 자화상 과 아이리스 를 비롯한 반고흐의 걸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횝니다.서울 시립 미술관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영화죠. <배트맨>, <혹성탈출> 등 수많은 초현실적 영화를 만든 세계적인 영화감독 팀버튼의 전시 가 열리고 있습니다. 팀버튼의 순수한 공상과 환상, 넘치는 상상력을 직접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

MBN 네이버 구독 배너
MBN 네이버 구독 배너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