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갑의 집중분석
정치평론가의 정가 이슈 분석 - 박창환 정치평론가
방송 2009. 05. 22
  • +
  • 기사 스크랩하기
  • 기사 공유하기

정치권 소식
정치평론가 박창환 박사와 함께 살펴봅니다.


김 1- 한나라당 내 친이 주류측의 지원을 받은 안상수 의원이 차기 원내대표로 당선됐죠? 정책위의장에 3선인 김성조 의원이 선출되었고요...당 내에서 친이계 주류가 건재함을 보여줬죠? 또 어떤 의미가 있다고 봐야합니까?

이 1-2 이번 경선이 친이계의 압승으로 끝남에 따라 박근혜 전 대표의 고민도 깊어지겠죠? 당내 화합을 촉구하던 소장파나 쇄신파에서도 주류 쪽으로 표쏠림 현상이 나타나 비주류의 한계를 드러낸 것 아닙니까?



김 2 - 이번 원내대표 경선을 계기로 한나라당 내 친이-친박 진영간 갈등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는데요. 안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계파 대립문제에 대해 탕평인사와 공천의 공정성 확보를 해법으로 제시했죠? 그러나 이를 보는 친박계 인사들 싸늘하지 않습니까?


이 2-2-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에 선출된 안상수 신임 원내대표는 안팎으로 핵심적인 과제를 안고 있는데요? 현재 계파갈등 해소 등 많은 문제들이 산재되어있는데요....정가에서는 안상수 원내대표가 무엇에 주력할 것이라고 보고있나요?



김 3 -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신영철 대법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가 `야권 공조로 성사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반면 자유선진당은 탄핵 사유를 거론하며 반대하고 있고 창조한국당도 불참 쪽으로 가닥을 잡았죠...



이 4 - 그러나 탄핵소추안이 발의되더라도 의결 정족수가 재적 의원 과반수이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과반을 차지하는 상황인데요. 의결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김 5 - 대검 중수부는 박연차 회장의 구명 로비 의혹과 관련해 천신일 회장을 오늘 세 번째로 불러 조사한 뒤 이날 중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하죠? 아울러 민주당 최철국 의원도 이날 오전 소환되는 가운데 이 둘 모두 혐의를 부인하면 박 전 회장과 대질신문할 계획이라고하죠?


이 6 - 박연차 구명 로비는 다양한 루트로 전개됐던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드러나고 있어요? 지금 박연차의 방패막이가 되어주었던 삼각편대가 천신일 회장을 중심으로 해서 이종찬·김정복씨도 더해졌는데요. 이 세명이 역할이 분담되어 있었다죠?



김 7 -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 딸 노정연 씨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받은 돈으로 계약한 고급 아파트 ‘허드슨클럽’ 400호의 진짜 주인을 둘러싼 의혹이 확산되고 있죠?

이- 네 지금까지 격동의 정치권상황 박창환
박사와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

MBN 네이버 구독 배너
MBN 네이버 구독 배너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