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 누그러지며 기획사들 준비 '잰걸음'
K팝 주요 해외 시장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중국에서 지난 수년간 이어진 '한한령'(한류 제한령)을 딛고 '훈풍' 감지됩니다.
한국 음반 수출이 급증하고 우리나라 가수의 공연이 성사되는 등 변화의 조짐이 잇따르자 주요 가요 기획사들은 발 빠르게 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21일) 가요계와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4월 대(對)중국 K팝 음반 수출액은 1천898만1천달러(약 252억원)로 전년 동기 641만8천달러(약 85억원)보다 195.7%나 증가했습니다. 1년 사이에 약 3배로 껑충 뛴 것입니다.
특히 지난달 수출액은 525만8천달러(약 70억원)에 달해 전년 동기 265만3천달러(약 35억원)보다 98.2%나 늘었습니다.
실제로 지난달 발매된 그룹 세븐틴의 열 번째 미니음반 'FML'은 첫 주 판매량 455만장으로 K팝 역사상 신기록을 달성했는데, 세븐틴 중국 팬덤은 SNS를 통해 중국 공동구매가 200만장이 넘는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단순한 음반 판매를 넘어 한국 가수들의 현지 공연 성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수 현아는 다음 달 18일 중국 우한에서 열리는 음악 페스티벌에 참석합니다.
한국 국적 스타가 중국 TV 프로그램에 출연하거나 현지 공연 무대에 서는 일은 최근 몇 년간 거의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K팝 스타들의 중국 현지 활동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국내 배치에 반발해 중국이 2016년 한한령을 도입하면서 사실상 막힌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한한령이 누그러질 분위기가 감지되고, 중국 IT 공룡 텐센트 산하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고위 관계자가 방한해 국내 주요 가요 기획사와 접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륙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국내 가요 기획사들 사이에서 고조됐습니다.
실제로 유명 가수 겸 배우를 보유한 한 기획사 관계자는 "실제로 최근 중국 현지 TV 프로그램과 행사 섭외가 많이 들어오는 것은 맞다"며 "이들 섭외 건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가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ke399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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