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닷컴 MK스포츠 이상철 기자] 프로야구 KBO리그가 역대 시즌 최다 관중 기록을 수립했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라는 악재 속에 거둔 의미 있는 기록이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면, 다소 실망스러운 점도 없지 않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6일 올해 KBO리그의 정규시즌(720경기) 및 올스타전(1경기), 포스트시즌(15경기) 총 관중이 760만2494명이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753만3408명) 이후 깨지지 않던 최다 관중 기록을 3년 만에 갈아치웠다. 지난 2013년과 2014년 총 관중은 각각 674만3940명과 675만4619명이었다.
KBO는 최다 관중 신기록에 대해 “시즌 초반 잦은 비 및 쌀쌀한 날씨와 5월말 메르스 여파로 관중이 급감하기도 했다. 그러나 메르스의 영향력이 점차 약해진 데다 정규시즌 우승 및 와일드카드 결정전 등으로 순위 싸움이 본격화되면서 관중 증가율이 회복세로 이어졌다”라고 분석했다.
역대 시즌 최고 기록을 수립했으나, 마냥 긍정적이진 않다. kt의 참여로 10구단 시대로 경기수가 대폭 증가했다. 팀당 128경기에서 144경기로 늘어나면서 총 경기수가 576경기에서 720경기로 확대됐다.
정규시즌 기준 총 관중은 최근 5년간 가장 많지만 경기당 평균 관중은 가장 적다. 1만222명으로 1만명을 가까스로 넘겼다. 최근 5년간 경기당 평균 최다 관중이 높은 순은 1만3451명(2012년), 1만2800명(2011년), 1만1301명(2014년), 1만1183명(2013년), 1만222명(2015년)이다. 황금기였던 2012년과 비교하면, 3230명이나 적었다.
시즌 전 세웠던 목표에는 크게 못 미쳤다. KBO는 당초 800만 관중시대를 꿈꿨다. 그리고 10개 구단의 관중 유치 목표를 합칠 경우, 836만2000명이었다. 그 목표보다 100만1471명이 적었다.
메르스 여파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게 8개 구단이다. 그 가운데 LG(목표 128만명-실 105만3405명)와 롯데(목표 116만명-실 80만962명), SK(목표 100만명-실 81만4349명), 두산(목표 125만명-실 112만381명)이 큰 차이를 나타났다. SK와 롯데는 목표를 크게 높였으나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던 지난해(SK 82만9822명-롯데 83만820명)보다 더 떨어졌다.
그 가운데 흥행을 일으킨 건 한화와 kt. 나란히 60만명을 목표로 삼았던 한화와 kt는 각각 65만7385명, 64만5465명으로 ‘플러스’를 만들었다. 한화는 지난해보다 18만2259명을 동원했으며, kt도 역대 신생구단 첫 해 최다 관중 신기록을 작성했다. NC(46만7033명→52만2668명)와 넥센(44만2941명→51만802명), KIA(66만3430명→71만141명)도 몇몇 악재에도 지난해 대비 높은 증가를 보였다. 역대 한 시즌 최다 관중 기록에 비인기구단의 힘이 컸다는 방증이다.
또 하나 긍정적이지 않은 점은 '가을축제'로 불리는 포스트시즌의 흥행 저조다. 해외 원정 도박 스캔들, 장성우 논란 등으로 시끄러워진 가운데 치러진 포스트시즌에 총 24만3965명이 야구장을 찾았다. 경기당 평균 1만6264명.
상대적으로 수용 규모가 작은 홈구장을 쓰는 넥센, NC, 삼성이 포스트시즌을 치렀다고 하지만, 매진은 절반(15경기 중 8경기)에 그쳤다. 지난해 포스트시즌 매진은 9번(총 14경기)이었다. 그나마 2013년의 KS 맞상대였던 두산과 삼성이 맞붙은 한국시리즈가 2년 만에 전 경기 매진을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2016시즌에는 삼성과 넥센이 각각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2만4천석 규모)와 고척스카이돔(1만8천석 규모)의 새 구장에서 홈팬들을 맞는다. KBO는 평균 관중수 회복과 더불어 10개 구단이 함께 진정한 '800만 관중시대'를 열어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rok1954@maekyung.com][ⓒ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야구위원회(KBO)는 6일 올해 KBO리그의 정규시즌(720경기) 및 올스타전(1경기), 포스트시즌(15경기) 총 관중이 760만2494명이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753만3408명) 이후 깨지지 않던 최다 관중 기록을 3년 만에 갈아치웠다. 지난 2013년과 2014년 총 관중은 각각 674만3940명과 675만4619명이었다.
KBO는 최다 관중 신기록에 대해 “시즌 초반 잦은 비 및 쌀쌀한 날씨와 5월말 메르스 여파로 관중이 급감하기도 했다. 그러나 메르스의 영향력이 점차 약해진 데다 정규시즌 우승 및 와일드카드 결정전 등으로 순위 싸움이 본격화되면서 관중 증가율이 회복세로 이어졌다”라고 분석했다.
역대 시즌 최고 기록을 수립했으나, 마냥 긍정적이진 않다. kt의 참여로 10구단 시대로 경기수가 대폭 증가했다. 팀당 128경기에서 144경기로 늘어나면서 총 경기수가 576경기에서 720경기로 확대됐다.
정규시즌 기준 총 관중은 최근 5년간 가장 많지만 경기당 평균 관중은 가장 적다. 1만222명으로 1만명을 가까스로 넘겼다. 최근 5년간 경기당 평균 최다 관중이 높은 순은 1만3451명(2012년), 1만2800명(2011년), 1만1301명(2014년), 1만1183명(2013년), 1만222명(2015년)이다. 황금기였던 2012년과 비교하면, 3230명이나 적었다.
시즌 전 세웠던 목표에는 크게 못 미쳤다. KBO는 당초 800만 관중시대를 꿈꿨다. 그리고 10개 구단의 관중 유치 목표를 합칠 경우, 836만2000명이었다. 그 목표보다 100만1471명이 적었다.
메르스 여파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게 8개 구단이다. 그 가운데 LG(목표 128만명-실 105만3405명)와 롯데(목표 116만명-실 80만962명), SK(목표 100만명-실 81만4349명), 두산(목표 125만명-실 112만381명)이 큰 차이를 나타났다. SK와 롯데는 목표를 크게 높였으나 포스트시즌 진출에 실패했던 지난해(SK 82만9822명-롯데 83만820명)보다 더 떨어졌다.
그 가운데 흥행을 일으킨 건 한화와 kt. 나란히 60만명을 목표로 삼았던 한화와 kt는 각각 65만7385명, 64만5465명으로 ‘플러스’를 만들었다. 한화는 지난해보다 18만2259명을 동원했으며, kt도 역대 신생구단 첫 해 최다 관중 신기록을 작성했다. NC(46만7033명→52만2668명)와 넥센(44만2941명→51만802명), KIA(66만3430명→71만141명)도 몇몇 악재에도 지난해 대비 높은 증가를 보였다. 역대 한 시즌 최다 관중 기록에 비인기구단의 힘이 컸다는 방증이다.
또 하나 긍정적이지 않은 점은 '가을축제'로 불리는 포스트시즌의 흥행 저조다. 해외 원정 도박 스캔들, 장성우 논란 등으로 시끄러워진 가운데 치러진 포스트시즌에 총 24만3965명이 야구장을 찾았다. 경기당 평균 1만6264명.
상대적으로 수용 규모가 작은 홈구장을 쓰는 넥센, NC, 삼성이 포스트시즌을 치렀다고 하지만, 매진은 절반(15경기 중 8경기)에 그쳤다. 지난해 포스트시즌 매진은 9번(총 14경기)이었다. 그나마 2013년의 KS 맞상대였던 두산과 삼성이 맞붙은 한국시리즈가 2년 만에 전 경기 매진을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2016시즌에는 삼성과 넥센이 각각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2만4천석 규모)와 고척스카이돔(1만8천석 규모)의 새 구장에서 홈팬들을 맞는다. KBO는 평균 관중수 회복과 더불어 10개 구단이 함께 진정한 '800만 관중시대'를 열어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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