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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부처들이 천연가스 버스의 사고 위험성을 알고도 제대로 대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부처 이기주의와 '안전 불감증'이 부른 예고된 사고였습니다.
강태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해 지식경제부와 교통안전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가 CNG 버스에 대한 안전점검을 벌였습니다.
무려 4.7%에서 용기 결함이 발견됐습니다.
이 가운데 67%에서는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연료 누출이 확인됐습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 "4.7%의 불량률이 나왔음에도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용기를 즉각 교체해야 하지만, 안 한 부분은 아쉽습니다."
문제는 정부의 대응입니다.
정부는 부분도색 등을 마치고 정상운행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2001년에 만들어진 사고 버스는 이미 연료통 교환을 마쳤다며 검사도 하지 않았습니다.
폭발 가능성을 알고도 사실상 그대로 방치했다는 뜻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한 건 정부 부처의 '나몰라라식' 행정 때문입니다.
지경부는 버스에 대한 정기검사의 책임은 국토부 산하의 교통안전공단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
반면 국토부는 가스용기는 지경부 산하의 가스안전공사 소관이라고 맞섰습니다.
가스 도입을 추진했던 환경부도 안전문제를 담당하지는 않는다며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결국, 검사를 실시한 지 반년이나 지난 5월에 와서야 용기를 3년마다 정밀검사한다는 내용의 관련법 개정안을 내놨습니다.
이마저도 예산 확보와 국회 통과 시기를 감안하면 언제 시행될지 알 수 없습니다.
결국, 정부 부처의 책임 떠넘기기 때문에 지금도 상당수의 버스가 '시한폭탄'을 싣고 위험한 질주를 벌이고 있습니다.
MBN뉴스 강태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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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부처들이 천연가스 버스의 사고 위험성을 알고도 제대로 대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부처 이기주의와 '안전 불감증'이 부른 예고된 사고였습니다.
강태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해 지식경제부와 교통안전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가 CNG 버스에 대한 안전점검을 벌였습니다.
무려 4.7%에서 용기 결함이 발견됐습니다.
이 가운데 67%에서는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연료 누출이 확인됐습니다.
▶ 인터뷰(☎) :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
- "4.7%의 불량률이 나왔음에도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용기를 즉각 교체해야 하지만, 안 한 부분은 아쉽습니다."
문제는 정부의 대응입니다.
정부는 부분도색 등을 마치고 정상운행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2001년에 만들어진 사고 버스는 이미 연료통 교환을 마쳤다며 검사도 하지 않았습니다.
폭발 가능성을 알고도 사실상 그대로 방치했다는 뜻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한 건 정부 부처의 '나몰라라식' 행정 때문입니다.
지경부는 버스에 대한 정기검사의 책임은 국토부 산하의 교통안전공단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
반면 국토부는 가스용기는 지경부 산하의 가스안전공사 소관이라고 맞섰습니다.
가스 도입을 추진했던 환경부도 안전문제를 담당하지는 않는다며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결국, 검사를 실시한 지 반년이나 지난 5월에 와서야 용기를 3년마다 정밀검사한다는 내용의 관련법 개정안을 내놨습니다.
이마저도 예산 확보와 국회 통과 시기를 감안하면 언제 시행될지 알 수 없습니다.
결국, 정부 부처의 책임 떠넘기기 때문에 지금도 상당수의 버스가 '시한폭탄'을 싣고 위험한 질주를 벌이고 있습니다.
MBN뉴스 강태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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