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평수 차별 없어야" vs "지분율 따른 정당한 조치"
수도권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입주민 주차료를 둘러싼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주차 공간은 부족한 데 비해 차량 등록 수가 늘어나면서 유사한 논란이 곳곳에서 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인천의 모 신축 아파트에서는 최근 '주차장 운영 규정 동의서'라는 제목의 문서가 입주민 사이에 공유되면서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이 동의서에는 아파트 평수를 기준으로 가구당 주차 대수에 따른 주차비를 산정한 별도의 표가 포함됐습니다. 이때 전용면적 59㎡ 이상인 세대는 차량 1대당 주차료가 무료입니다.
그러나 36㎡와 44㎡ 세대는 월 주차비로 1대당 각각 1만6000원과 9000원 상당의 요금이 책정됐습니다. 또한 전용면적 59㎡ 이상인 세대는 최대 2대까지 주차가 가능한 것과 달리 나머지 평수는 차량 2대부터 주차가 불가하다고 표시됐습니다.
제보자 A씨는 연합뉴스에 "작은 평수라고 주차비를 더 내라는 것도 억울한데 2대 이상은 주차할 수 없다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평수와 상관없이 최소 1대 주차 무료는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입주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정된 주차 공간에서 평수별 지분율을 토대로 주차비를 책정하는 것은 정당한 조치라는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경기도 부천의 모 신축 아파트에서도 유사한 문제로 입주민 간 잡음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59㎡ 이상 세대의 경우 차량 1대당 주차비가 무료입니다. 하지만 39㎡ 세대는 별도 요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39㎡ 세대는 차량 2대 이상 주차도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인천과 부천의 이들 두 아파트는 각각 가구당 주차 가능 대수가 1.19대와 1.27대입니다.
이러한 아파트 주차비 징수 논란은 주차장 시설이 입주민 차량을 모두 수용하기 어려운 탓에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한 가구에서 2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는 경우도 많아 아파트의 한정된 주차면을 입주민끼리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분할 것인지가 주민 커뮤니티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인천의 세대별 차량 등록 대수는 2010년 0.87대에서 2020년 1.32대로 10년 사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누리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r50261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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