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철도노조가 오늘(26일) 새벽 4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첫날엔 큰 혼잡은 없었지만, 파업이 길어질 경우 시민 불편과 화물 운송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됩니다.
윤석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철도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오늘(26이) 오전 서울역.
출근시간대라 붐비는 모습이었지만, 파업 중인 노조원을 대신해 긴급 인력이 투입돼 큰 혼잡은 피했습니다.
▶ 인터뷰 : 김영아 / 서울 상봉동
- "노조가 계속 파업을 하니까 조금 기분이나 이런 게 불편해서 그렇지 특별히 이용하는 데는 불편한 점은 없었던 것 같아요."
철도공사가 파업 시작과 동시에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가며 부산과 대전 등 다른 지역도 별다른 운행 차질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가 걱정입니다.
현재 근무 가능한 철도 인력은 필수유지 9천700명과 비상 투입 5천500명 등 1만 5천여 명으로, 평상시의 60% 수준.
파업 사흘째인 모레(28일)까지는 KTX 등 여객 열차는 정상 운행이 가능하고, 수도권 전동차는 출근시간대는 정상 운행, 그 외 시간대는 배차 간격만 평소보다 다소 길어집니다.
▶ 인터뷰 : 박문길 / 철도공사 서울지사 역무과장
- "철도공사는 현재 대체인력을 투입해서 11월 28일까지 전 여객 열차를 정상 운행을 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파업 나흘째인 일요일부터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운행률이 50~60%대로 떨어지는 등 여객 운송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됩니다.
또 화물 열차는 파업 시작과 동시에 사실상 운행을 멈춰 물류 운송은 이미 비상이 걸렸습니다.
▶ 스탠딩 : 윤석정 / 기자
- "하지만 철도노조와 철도공사는 임금과 노조 전임자 수, 해고자 복직 문제 등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며 협상조차 하지 않고 있어 파업이 주말을 넘겨 장기화될 가능성마저 언급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윤석정입니다."
철도노조가 오늘(26일) 새벽 4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첫날엔 큰 혼잡은 없었지만, 파업이 길어질 경우 시민 불편과 화물 운송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됩니다.
윤석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철도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오늘(26이) 오전 서울역.
출근시간대라 붐비는 모습이었지만, 파업 중인 노조원을 대신해 긴급 인력이 투입돼 큰 혼잡은 피했습니다.
▶ 인터뷰 : 김영아 / 서울 상봉동
- "노조가 계속 파업을 하니까 조금 기분이나 이런 게 불편해서 그렇지 특별히 이용하는 데는 불편한 점은 없었던 것 같아요."
철도공사가 파업 시작과 동시에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가며 부산과 대전 등 다른 지역도 별다른 운행 차질 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앞으로가 걱정입니다.
현재 근무 가능한 철도 인력은 필수유지 9천700명과 비상 투입 5천500명 등 1만 5천여 명으로, 평상시의 60% 수준.
파업 사흘째인 모레(28일)까지는 KTX 등 여객 열차는 정상 운행이 가능하고, 수도권 전동차는 출근시간대는 정상 운행, 그 외 시간대는 배차 간격만 평소보다 다소 길어집니다.
▶ 인터뷰 : 박문길 / 철도공사 서울지사 역무과장
- "철도공사는 현재 대체인력을 투입해서 11월 28일까지 전 여객 열차를 정상 운행을 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파업 나흘째인 일요일부터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운행률이 50~60%대로 떨어지는 등 여객 운송에 심각한 차질이 우려됩니다.
또 화물 열차는 파업 시작과 동시에 사실상 운행을 멈춰 물류 운송은 이미 비상이 걸렸습니다.
▶ 스탠딩 : 윤석정 / 기자
- "하지만 철도노조와 철도공사는 임금과 노조 전임자 수, 해고자 복직 문제 등을 놓고 대립각을 세우며 협상조차 하지 않고 있어 파업이 주말을 넘겨 장기화될 가능성마저 언급되고 있습니다. MBN뉴스 윤석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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