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확진자 숫자, 정점 없다"…위드 코로나 점진적으로 추진
입력 2021-09-24 19:20  | 수정 2021-09-24 19:39
  • +
  • 기사 스크랩하기
  • 기사 공유하기
【 앵커멘트 】
우려한 대로,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가 폭증했습니다.
얼마나 더 확진자가 늘어날지, 단계적 방역 완화인 위드 코로나는 가능한 것인지, 사회부 강대엽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 질문 1 】
오늘 신규 확진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증가한 이유가 뭘까요? 아직 추석 여파는 아니잖아요?

【 답변 1 】
네 아직 추석 연휴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건 아니고요.

'기존에 있던 확산세가 연휴가 끝나고 검사량이 늘어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통상 검사 결과는 48시간 정도가 지나서 확진자 집계에 반영되는데요.

그래서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초부터 추석 연휴의 인구이동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전망입니다.

특히, 이번 추석에는 이동량이 지난해보다 5% 넘게 늘었고,

공항과 주요 공원, 전통시장 등에도 많은 사람들이 북적거려서, 증가세가 더 클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질문 2 】
그럼 앞으로 확진자가 더 많이 나오겠네요. 정점은 언제가 될까요?

【 답변 2 】
네 전문가들 사이에선 정점이 없을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계속 증가한다는 건데, 먼저 들어보시고 이어가겠습니다.

▶ 인터뷰(☎) : 엄중식 /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 "앞으로는 계속 늘어날 거예요. 줄지 않을 거예요. 유행 예측을 하는 선생님들 중 일부는 앞으로 정점은 없다 이렇게 표현하는 분도 계세요."

다음 주까지는 확진자가 계속 쏟아져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대부분인데요.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과 감염재생산지수를 고려하면, 다음 달 초까지 확산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많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다음달 말까지 이어져서 하루 확진자가 최대 3천 명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습니다.


【 질문 3 】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올라가고 있는데도 확진자가 계속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 답변 3 】
네 정부는 청장년층 중에서 접종을 완료한 사람이 적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령층보다 상대적으로 이들의 접종이 늦게 시작됐잖아요.

그런데 활동량이 많은 세대이다 보니, 확산세가 퍼질 가능성도 높았던 거죠.

여기에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훨씬 강한 델타 변이가 유행하면서 확산에 불을 지핀 측면도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확진자 10명 중 6명은 청장년층, 즉 20대~40대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 질문 4 】
확산세가 이렇게 계속되면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위드 코로나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겠네요?

【 답변 4 】
네. 정부도 신중한 입장인데요.

일단은 위드 코로나를 급하게 진행하기보다는 확산세를 지켜보며 점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 인터뷰 : 이기일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
- "전문가 의견도 경청하고, 또 외국 사례도 지금 여러 가지를 보고 있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예방접종률을 보다 높이면서 현재 방역상황을 준비하도록…."

문재인 대통령도 오늘 기내 기자 간담회를 가졌는데요.

이 자리에서 다음 달 쯤엔 위드 코로나 계획을 발표할 수 있을 거라고 언급했습니다.

- "다음 달 말 정도 되면 접종 완료율도 70%를 넘기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되면 우리도 위드 코로나를 검토해야 하는데, 구상들이 보다 가시적으로 국민들께 알려지지 않을까."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 현재처럼 확진자 숫자가 아니라, 치명률이나 위중증 환자 수를 기준으로 방역 수칙을 적용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현재의 확산세가 계속 이어지면 방역 기준을 완화하는 게 어려울 수도 있어서 정부의 고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 질문 5 】
마지막으로 조금 반가운 소식을 이야기해보면요.
1년 안에 코로나가 종식될 거란 전망이 나왔다면서요?

【 답변 5 】
네 모더나 CEO인 스테판 방셀이 한 언론 인터뷰를 통해 한 말인데요.

1년 안에 일상이 회복될 수 있다면서, 코로나는 결국 독감과 비슷한 상황이 될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내년 중반까지는 지구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접종 가능할 정도로, 백신 물량이 늘어날 거라고도 언급했습니다.

【 앵커멘트 】
네 강력한 변이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모든 국가가 백신을 맞는 게 중요하겠네요.
지금까지 강대엽 기자였습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


MBN 네이버 구독 배너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