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미세먼지 절감 대책 가운데 하나로 추진하는 사업이 바로 노후 경유차 문제 해결입니다.
정부는 경유차 배출 매연이 수도권 미세먼지 가운데 22%를 유발해, 원인별로 살펴봤을 때 가장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클린 디젤' 정책으로 경유차 사용을 권장한 게 미세먼지 재앙으로 연결됐다는 지적도 있죠.
실제, 전체 자동차 가운데 경유차 등록 비중은 지난해 42.8%까지 올라가면서 경유차 등록 대수 역시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매연 저감장치' DPF 보급을 확대하고, 설치 차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론 오래 전 만들어진 법 규정을 지나치게 경직되게 적용하면서 새로운 매연 저감기술 개발을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기획보도팀 정광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가 미세먼지 절감 대책 가운데 하나로 추진하는 사업이 바로 노후 경유차 문제 해결입니다.
정부는 경유차 배출 매연이 수도권 미세먼지 가운데 22%를 유발해, 원인별로 살펴봤을 때 가장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클린 디젤' 정책으로 경유차 사용을 권장한 게 미세먼지 재앙으로 연결됐다는 지적도 있죠.
실제, 전체 자동차 가운데 경유차 등록 비중은 지난해 42.8%까지 올라가면서 경유차 등록 대수 역시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렇게 경유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매연 저감장치' DPF 보급을 확대하고, 설치 차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한편으론 오래 전 만들어진 법 규정을 지나치게 경직되게 적용하면서 새로운 매연 저감기술 개발을 저해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기획보도팀 정광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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