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커피전문점에서 음료 뿐 아니라 빵·케이크 등 간단한 먹을거리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지만,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함유 여부는 거의 표시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이디야커피, 커피빈,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이상 가나다순) 등 시장 점유율 상위 7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제과·제빵류 같은 비포장 식품의 알레르기 유발 원재료명 표시 현황을 매장과 홈페이지에 모두 표시한 업체는 1곳 뿐이었다고 7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한 제과류를 먹고 알레르기가 발생해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신고된 사례가 있다며 이들 7개 업체에 대해 알레르기유발 식품 표시계획을 수립하도록 권고했다.
이에 해당 커피전문점들은 2019년부터 알레르기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비포장 식품 구매 때 알레르기 유발 원재료 표시가 없다면 해당 식품이 안전한지 매장 종업원에게 확인 요청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디지털뉴스국 정소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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