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1호선 고장 등 잇따른 열차 사고…원인은?
철도파업이 20일 넘게 장기화하면서 수도권 전철 등에서 열차 사고와 고장이 잇따라 시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철도파업이 시작된 이후 코레일이 대체인력을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평시의 80% 이상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이들 대체 인력의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고장이나 사고가 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2013년 12월 철도파업 당시에는 대체인력이 이끌던 전동차로 인해 80대 할머니가 숨지는 등 인명피해가 난 적도 있는 만큼 파업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시민들은 기대합니다.
◇ 전철 고장·사고 잇따라
17일 오전 8시 4분께 서울 지하철 1호선 종로3가역에서 코레일 소속의 인천행 열차가 출입문 표시등 점등불능 등 고장을 일으켜 멈춰 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동차 출입문이 14분째 닫혀 있자 한 승객이 수동으로 출입문을 열고 내렸고, 이를 조치하는 과정에서 열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 열차 운행이 계속 지연됐습니다.
21일째 이어지는 코레일 파업 탓에 사고 열차는 대체 기관사가 운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해당 구간 지하철 운행이 1시간째 지연돼 서울 북부에서 인천·수원 방면으로 출근하는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지난달 29일 오전 8시 26분께는 지하철 분당선 왕심리행 열차가 서울 강남구 선릉역 승강장에서 선정릉역 방면으로 출발하다가 돌연 멈춰 26분간 정차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열차에 타고 있던 시민들은 20분 가까이 별다른 설명 없이 정차가 이어지자 직접 비상 코크를 조작해 열차 문을 열고 승강장으로 빠져나왔습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해당 열차의 고장 원인은 일시적인 전기 공급의 문제였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일시적인 전기 문제로 정차했는데, 비상 코크 조작으로 열차 문 6개가 열리면서 승객 대피를 유도하고 수동으로 비상 코크를 다시 닫는 작업을 벌인 탓에 정체 상황이 길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27일 오후 6시 39분께는 서울 지하철 4호선 쌍문역에서 열차가 승객을 내리지 않고 출발하는 사고가 나 승객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쌍문역 승강장으로 들어온 코레일 소속 4322 열차가 정차 위치를 벗어나 정지해 열차 문을 열었지만, 승강장 안전문은 열리지 않았습니다.
결국, 열차에 탄 승객은 내리지 못하고 승강장에 있던 시민도 열차에 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열차는 승강장 안전문이 열리지 못한 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그대로 문을 닫고 출발했습니다.
이 차량을 운전한 기관사 역시 파업으로 대체투입된 기관사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10일 오전 10시 20분께는 여수엑스포역에서 출발해 용산역으로 가는 무궁화호 열차가 대전조차장역 인근에서 45분 동안 정차하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코레일은 기관사가 기관차 상태가 안 좋다고 판단해 열차를 정차했고, 기관차를 교체해 출발하는 데 45분이 걸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열차에 타고 있던 승객 380여 명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 대체인력 피로도 누적에 사고 위험 커져
코레일에 따르면 파업 이후 열차 고장이나 사고 건수는 평시와 다름없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업이 더 길어지면 대체인력의 피로도 누적으로 자칫 인명사고가 날 수도 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2013년 철도파업 당시 철도대학 재학생들을 섣불리 대체인력으로 투입했다가 인명사고가 난 전례가 있습니다.
그해 12월 15일 80대 할머니가 전동차에서 내리다 문이 닫혀 발이 끼었고, 1m 이상 끌려가다 공사 중이던 스크린도어에 부딪혀 숨졌습니다.
사고 당시 24시간 교육만 받은 채 대체인력으로 투입돼 출입문 개폐 조작을 맡았던 전철차장은 한국교통대 철도대학 1학년 학생이었습니다.
코레일은 이번 파업 직후 1천명 이상의 기간제 직원을 채용해 대체인력으로 활용하고, 이들 대체인력에 대해 안전교육을 충분히 한 뒤 현장에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열차팀장과 여객전무 등 여객열차 승무원의 경우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외부 대체인력에 대한 교육을 열차 승무원 표준운영내규에서 정한 대로 100시간(경력자 50시간)을 시행한 뒤 배치한다"며 "대체인력으로 채용된 사람은 인턴 수료자, 철도 관련 학과 전공과목을 이수한 자 등 우수한 자원들로, 운전 직렬 채용자는 모두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모든 대체인력에 대해 철도안전법과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정교육과 실무교육을 이수한 뒤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를 통해 파업 4주째를 앞둔 현재도 KTX와 통근열차를 평시의 100%, 수도권 전철은 90%,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60% 내외, 화물열차는 평시의 40% 이상 운행하며 피해 최소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철도파업이 20일 넘게 장기화하면서 수도권 전철 등에서 열차 사고와 고장이 잇따라 시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 철도파업이 시작된 이후 코레일이 대체인력을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평시의 80% 이상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지만, 이들 대체 인력의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고장이나 사고가 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2013년 12월 철도파업 당시에는 대체인력이 이끌던 전동차로 인해 80대 할머니가 숨지는 등 인명피해가 난 적도 있는 만큼 파업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시민들은 기대합니다.
◇ 전철 고장·사고 잇따라
17일 오전 8시 4분께 서울 지하철 1호선 종로3가역에서 코레일 소속의 인천행 열차가 출입문 표시등 점등불능 등 고장을 일으켜 멈춰 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동차 출입문이 14분째 닫혀 있자 한 승객이 수동으로 출입문을 열고 내렸고, 이를 조치하는 과정에서 열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 열차 운행이 계속 지연됐습니다.
21일째 이어지는 코레일 파업 탓에 사고 열차는 대체 기관사가 운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해당 구간 지하철 운행이 1시간째 지연돼 서울 북부에서 인천·수원 방면으로 출근하는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지난달 29일 오전 8시 26분께는 지하철 분당선 왕심리행 열차가 서울 강남구 선릉역 승강장에서 선정릉역 방면으로 출발하다가 돌연 멈춰 26분간 정차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열차에 타고 있던 시민들은 20분 가까이 별다른 설명 없이 정차가 이어지자 직접 비상 코크를 조작해 열차 문을 열고 승강장으로 빠져나왔습니다.
코레일에 따르면 해당 열차의 고장 원인은 일시적인 전기 공급의 문제였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일시적인 전기 문제로 정차했는데, 비상 코크 조작으로 열차 문 6개가 열리면서 승객 대피를 유도하고 수동으로 비상 코크를 다시 닫는 작업을 벌인 탓에 정체 상황이 길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지난달 27일 오후 6시 39분께는 서울 지하철 4호선 쌍문역에서 열차가 승객을 내리지 않고 출발하는 사고가 나 승객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쌍문역 승강장으로 들어온 코레일 소속 4322 열차가 정차 위치를 벗어나 정지해 열차 문을 열었지만, 승강장 안전문은 열리지 않았습니다.
결국, 열차에 탄 승객은 내리지 못하고 승강장에 있던 시민도 열차에 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열차는 승강장 안전문이 열리지 못한 것을 파악하지 못하고 그대로 문을 닫고 출발했습니다.
이 차량을 운전한 기관사 역시 파업으로 대체투입된 기관사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10일 오전 10시 20분께는 여수엑스포역에서 출발해 용산역으로 가는 무궁화호 열차가 대전조차장역 인근에서 45분 동안 정차하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코레일은 기관사가 기관차 상태가 안 좋다고 판단해 열차를 정차했고, 기관차를 교체해 출발하는 데 45분이 걸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열차에 타고 있던 승객 380여 명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 대체인력 피로도 누적에 사고 위험 커져
코레일에 따르면 파업 이후 열차 고장이나 사고 건수는 평시와 다름없는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업이 더 길어지면 대체인력의 피로도 누적으로 자칫 인명사고가 날 수도 있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2013년 철도파업 당시 철도대학 재학생들을 섣불리 대체인력으로 투입했다가 인명사고가 난 전례가 있습니다.
그해 12월 15일 80대 할머니가 전동차에서 내리다 문이 닫혀 발이 끼었고, 1m 이상 끌려가다 공사 중이던 스크린도어에 부딪혀 숨졌습니다.
사고 당시 24시간 교육만 받은 채 대체인력으로 투입돼 출입문 개폐 조작을 맡았던 전철차장은 한국교통대 철도대학 1학년 학생이었습니다.
코레일은 이번 파업 직후 1천명 이상의 기간제 직원을 채용해 대체인력으로 활용하고, 이들 대체인력에 대해 안전교육을 충분히 한 뒤 현장에 투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열차팀장과 여객전무 등 여객열차 승무원의 경우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외부 대체인력에 대한 교육을 열차 승무원 표준운영내규에서 정한 대로 100시간(경력자 50시간)을 시행한 뒤 배치한다"며 "대체인력으로 채용된 사람은 인턴 수료자, 철도 관련 학과 전공과목을 이수한 자 등 우수한 자원들로, 운전 직렬 채용자는 모두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모든 대체인력에 대해 철도안전법과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법정교육과 실무교육을 이수한 뒤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를 통해 파업 4주째를 앞둔 현재도 KTX와 통근열차를 평시의 100%, 수도권 전철은 90%,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60% 내외, 화물열차는 평시의 40% 이상 운행하며 피해 최소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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