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사태에 외국선사 "한국 무책임…차라리 대책 없음 인정해라"
한진해운이 속한 동맹체인 'CKYHE'의 외국 선사들이 한진해운 때문에 막대한 손해를 보고 있지만 한국의 누구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며 격한 불만을 표하고 있습니다.
부산항만공사는 7일 오후 부산신항과 북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사장단과 한진해운 사태 대책을 논의하는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우예종 항만공사 사장은 CKYHE 동맹선사들이 한진해운 화물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에 관해 제기한 불만을 소개했습니다.
이 해운동맹에는 한진해운, 중국 코스코, 일본 K-라인, 대만의 양밍과 에버그린이 속해 있습니다.
우 사장의 말에 따르면 한 외국선사는 "한진해운 때문에 본국 항만 대신 부산항을 이용하고 있는데 피해가 크다"며 "이 문제에 대해 한국 측에 여러 차례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전혀 반응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다른 선사는 "한진해운 때문에 선대 운영이 엉망이 됐다. 한진 화물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며 "그 비용을 누가 책임질 것이냐"라고 항의했습니다.
또 다른 선사는 "한국이 이렇게 무책임할 수 있나?"라며 도덕성 문제까지 거론하며 비난했다고 우 사장은 전했습니다.
해운동맹은 소속 선사들이 다른 선사와 선복을 공유하며 화물을 실어나르기 때문에 한진해운 배에는 코스코 등 외국선사들의 화물이, 외국선사들의 배에는 한진해운의 화물이 실려 있습니다.
한진해운의 화물은 여러 항만에서 압류하거나 하역을 거부하기 때문에 외국선사들은 자사 선박에 실린 한진의 화물을 부두에 내리지 못하고 계속 싣고 다니는 실정입니다.
이 때문에 다른 화물을 내리고 싣기 위해 한진의 화물을 부두에 일시 내렸다가 다시 싣느라 작업시간이 길어지고 하역비용도 이중으로 든다.
외국선사들은 이 비용을 한국의 누군가가 책임을 져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아무도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선사는 "차라리 대책이 없다고 인정해라. 그러면 일단 우리 비용으로 먼저 한진 화물을 처리하겠다"는 목소리까지 내고 있다고 우 사장은 말했습니다.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채 바다 위에 묶인 외국선사들의 화물에 대해서도 동맹선사들은 큰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운송이 지연돼 화주가 클레임을 한진해운 대신 자기 회사에 제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수송 차질을 최소화하려면 동맹선사들의 협조가 절실한데 한진해운 화물을 처리하는 동맹선사들의 비용 문제에 대한 대책이 나오지 않아 답답하다"고 토로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한진해운이 속한 동맹체인 'CKYHE'의 외국 선사들이 한진해운 때문에 막대한 손해를 보고 있지만 한국의 누구도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며 격한 불만을 표하고 있습니다.
부산항만공사는 7일 오후 부산신항과 북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사장단과 한진해운 사태 대책을 논의하는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우예종 항만공사 사장은 CKYHE 동맹선사들이 한진해운 화물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에 관해 제기한 불만을 소개했습니다.
이 해운동맹에는 한진해운, 중국 코스코, 일본 K-라인, 대만의 양밍과 에버그린이 속해 있습니다.
우 사장의 말에 따르면 한 외국선사는 "한진해운 때문에 본국 항만 대신 부산항을 이용하고 있는데 피해가 크다"며 "이 문제에 대해 한국 측에 여러 차례 협조를 요청했음에도 전혀 반응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다른 선사는 "한진해운 때문에 선대 운영이 엉망이 됐다. 한진 화물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며 "그 비용을 누가 책임질 것이냐"라고 항의했습니다.
또 다른 선사는 "한국이 이렇게 무책임할 수 있나?"라며 도덕성 문제까지 거론하며 비난했다고 우 사장은 전했습니다.
해운동맹은 소속 선사들이 다른 선사와 선복을 공유하며 화물을 실어나르기 때문에 한진해운 배에는 코스코 등 외국선사들의 화물이, 외국선사들의 배에는 한진해운의 화물이 실려 있습니다.
한진해운의 화물은 여러 항만에서 압류하거나 하역을 거부하기 때문에 외국선사들은 자사 선박에 실린 한진의 화물을 부두에 내리지 못하고 계속 싣고 다니는 실정입니다.
이 때문에 다른 화물을 내리고 싣기 위해 한진의 화물을 부두에 일시 내렸다가 다시 싣느라 작업시간이 길어지고 하역비용도 이중으로 든다.
외국선사들은 이 비용을 한국의 누군가가 책임을 져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 아무도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 선사는 "차라리 대책이 없다고 인정해라. 그러면 일단 우리 비용으로 먼저 한진 화물을 처리하겠다"는 목소리까지 내고 있다고 우 사장은 말했습니다.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채 바다 위에 묶인 외국선사들의 화물에 대해서도 동맹선사들은 큰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운송이 지연돼 화주가 클레임을 한진해운 대신 자기 회사에 제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수송 차질을 최소화하려면 동맹선사들의 협조가 절실한데 한진해운 화물을 처리하는 동맹선사들의 비용 문제에 대한 대책이 나오지 않아 답답하다"고 토로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