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SRT 고속철도 운임체계 공개…KTX 운임보다 저렴
연말 개통을 앞둔 수서발 고속철도(SRT)의 기본 운임체계가 공개됐습니다. KTX 기준운임보다 평균 10% 저렴한 것이 골자입니다.
SRT 운영사인 ㈜SR이 4일 공개한 운임체계에 따르면 기본운임은 최저 7천500원이고 정차역과 승차권 구매방법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수서-부산은 5만1천600원∼5만2천900원, 수서-목포는 4만5천400원∼4만6천800원으로 운임이 책정됐습니다.
천안아산-부산은 4만1천원∼4만1천800원, 천안아산-목포는 3만5천원∼3만5천700원입니다.
KTX의 기준운임과 비교하면 구간이 같은 천안아산-부산은 4천700원∼5천500원(10.1∼11.8%), 천안아산-목포는 4천100원∼4천800원(10.3∼12.1%) 저렴합니다.
부산행과 목포행은 출발지가 서울역인 KTX보다 최대 8천200원(13.7%), 용산에서 출발하는 KTX보다는 최대 7천400원(14%)가량 저렴합니다. 수서발 열차는 서울발 대비 약 17㎞, 용산발 대비 약 14㎞ 운행 거리가 짧습니다.
SR 관계자는 "장거리 체감 등 운임계산 방식 차이로 인해 일부 구간에서 운임 인하율이 10%에 미치지 못할 수 있으나 전체 구간의 평균 인하율은 10%가 되도록 운임을 설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 측은 국가유공자·장애인 등에 대한 공공할인, 고객수요가 적은 열차에 대한 파격가 할인, 회원 이용실적에 따른 등급별 할인 등 다양한 할인 제도를 검토 중입니다.
최종적인 운임체계는 철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와 국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개통 1개월 전까지 확정해 발표합니다.
김복환 SR 대표이사는 "기본 운임체계는 고객 요구를 면밀히 반영해 정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해 다양하고 탄력적인 운임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연말 개통을 앞둔 수서발 고속철도(SRT)의 기본 운임체계가 공개됐습니다. KTX 기준운임보다 평균 10% 저렴한 것이 골자입니다.
SRT 운영사인 ㈜SR이 4일 공개한 운임체계에 따르면 기본운임은 최저 7천500원이고 정차역과 승차권 구매방법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수서-부산은 5만1천600원∼5만2천900원, 수서-목포는 4만5천400원∼4만6천800원으로 운임이 책정됐습니다.
천안아산-부산은 4만1천원∼4만1천800원, 천안아산-목포는 3만5천원∼3만5천700원입니다.
KTX의 기준운임과 비교하면 구간이 같은 천안아산-부산은 4천700원∼5천500원(10.1∼11.8%), 천안아산-목포는 4천100원∼4천800원(10.3∼12.1%) 저렴합니다.
부산행과 목포행은 출발지가 서울역인 KTX보다 최대 8천200원(13.7%), 용산에서 출발하는 KTX보다는 최대 7천400원(14%)가량 저렴합니다. 수서발 열차는 서울발 대비 약 17㎞, 용산발 대비 약 14㎞ 운행 거리가 짧습니다.
SR 관계자는 "장거리 체감 등 운임계산 방식 차이로 인해 일부 구간에서 운임 인하율이 10%에 미치지 못할 수 있으나 전체 구간의 평균 인하율은 10%가 되도록 운임을 설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 측은 국가유공자·장애인 등에 대한 공공할인, 고객수요가 적은 열차에 대한 파격가 할인, 회원 이용실적에 따른 등급별 할인 등 다양한 할인 제도를 검토 중입니다.
최종적인 운임체계는 철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와 국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개통 1개월 전까지 확정해 발표합니다.
김복환 SR 대표이사는 "기본 운임체계는 고객 요구를 면밀히 반영해 정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해 다양하고 탄력적인 운임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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