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서 무궁화호 열차 탈선…조금만 늦었더라면 '대형 참사'날 뻔
4일 오전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서 일어난 올해 들어 6번째 열차 탈선 사고는 하마터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코레일 등에 따르면 사고는 동대구로 가던 1671호 무궁화호 열차가 석포역을 앞두고 굴현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열차가 터널에 들어서는 것을 전후해 기관사는 반대쪽 출구 쪽에서 뭔가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보고 급제동을 했다고 코레일에 진술했습니다.
그러나 주행하던 기차는 갑자기 멈출 수 없었고 터널 안으로 무너져 내린 바위 등을 들이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전체 6량인 열차 맨 앞에 있는 기관차 바퀴 8개 가운데 앞쪽 4개가 탈선했습니다.
무너져 내린 바위는 육안으로 봐도 수백㎏이 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낙석사고가 몇 초만 늦게 발생했더라면 터널 밑을 지나던 객차를 덮쳐 대형 참사가 날 뻔했다는 것입니다.
또 기관사가 낙석을 늦게 보고 조금만 대응을 늦게 했더라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사고 열차는 객차는 4량으로 승객 42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바위가 무너져 내린 지점은 터널 출구(열차 진행방향 기준)에서 불과 10m가량 떨어진 전방입니다. 열차 기관차는 출구를 10m가량 앞두고 탈선하면서 멈췄습니다. 20∼30m 차이로 대형 사고를 피한 것입니다.
또 이 지점은 낙석위험지구이지만 터널 입구에 낙석을 막을 수 있는 장치는 철제 방호장치밖에 없습니다.
코레일 경북본부 시설처장은 "예상 밖의 집중호우로 비탈면이 무너지면서 낙석사고가 발생했다"며 "낡은 방호장치 등은 보강해 비슷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 있던 한 봉화 주민은 "열차가 조금 일찍 사고 현장을 통과했거나 낙석이 조금이라도 늦게 일어났을 경우를 생각하니 끔찍하다"며 "산간에는 낙석사고가 잦은 만큼 코레일 등이 대책을 세웠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코레일은 사고 발생 5시간여만인 오후 2시 15분을 전후해 복구를 끝내고 운행을 정상화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4일 오전 경북 봉화군 석포면에서 일어난 올해 들어 6번째 열차 탈선 사고는 하마터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코레일 등에 따르면 사고는 동대구로 가던 1671호 무궁화호 열차가 석포역을 앞두고 굴현터널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열차가 터널에 들어서는 것을 전후해 기관사는 반대쪽 출구 쪽에서 뭔가가 무너져 내리는 것을 보고 급제동을 했다고 코레일에 진술했습니다.
그러나 주행하던 기차는 갑자기 멈출 수 없었고 터널 안으로 무너져 내린 바위 등을 들이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전체 6량인 열차 맨 앞에 있는 기관차 바퀴 8개 가운데 앞쪽 4개가 탈선했습니다.
무너져 내린 바위는 육안으로 봐도 수백㎏이 넘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낙석사고가 몇 초만 늦게 발생했더라면 터널 밑을 지나던 객차를 덮쳐 대형 참사가 날 뻔했다는 것입니다.
또 기관사가 낙석을 늦게 보고 조금만 대응을 늦게 했더라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사고 열차는 객차는 4량으로 승객 42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바위가 무너져 내린 지점은 터널 출구(열차 진행방향 기준)에서 불과 10m가량 떨어진 전방입니다. 열차 기관차는 출구를 10m가량 앞두고 탈선하면서 멈췄습니다. 20∼30m 차이로 대형 사고를 피한 것입니다.
또 이 지점은 낙석위험지구이지만 터널 입구에 낙석을 막을 수 있는 장치는 철제 방호장치밖에 없습니다.
코레일 경북본부 시설처장은 "예상 밖의 집중호우로 비탈면이 무너지면서 낙석사고가 발생했다"며 "낡은 방호장치 등은 보강해 비슷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 있던 한 봉화 주민은 "열차가 조금 일찍 사고 현장을 통과했거나 낙석이 조금이라도 늦게 일어났을 경우를 생각하니 끔찍하다"며 "산간에는 낙석사고가 잦은 만큼 코레일 등이 대책을 세웠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코레일은 사고 발생 5시간여만인 오후 2시 15분을 전후해 복구를 끝내고 운행을 정상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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