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올해 ‘인력 미스매치’ 현상 해소와 직업교육에 주력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올해 시행하는 2012억원 규모 대학재정지원사업인 프라임사업(산학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을 통해 공학 등 인력이 부족한 분야에서 올해부터 4년간 정원을 2만명 이상 늘릴 예정이다. 고용부 조사 결과 오는 2024년까지 공학 등에서는 21만 9000명이 더 필요한 반면 인문·사회분야는 31만 8000명이 넘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프라임사업 유치를 위해서는 대학의 구조조정이 필요한만큼 이를 통해 대학에 공학분야 학과 신·증설과 정원 확충을 유도하겠다”며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 따라 등급별로 정원을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2022년까지 대학정원 16만명을 줄일 계획이다.
취업난 해소를 위해 대학과 기업이 산학협력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졸업 후 취업과 연계하는 사회맞춤형 학과 학생수는 현재 4927명에서 내년까지 1만 5000명으로 3배 가량 늘린다.
일학습 병행제와 ‘선(先)취업 후(後)진학’ 활성화를 위한 직업교육 개편도 가시화된다. 올해부터 모든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신입생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을 실무 과목 교과서로 사용하고 현재 79개교인 NCS 기반 전문대학은 올해 90개교, 내년에 100개교로 늘린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고등학교 정원을 줄일 때 일반고 위주로 정원을 줄이는 대신 특성화고 학생수는 현재 수준(1~3학년 33만명)을 유지해 직업계 고교 비중은 30% 수준으로 높인다. 현재는 19%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의 평균 47%에 크게 못 미친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올해부터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 도입되는 자유학기제의 다양한 수업활동이 반영될 수 있도록 생활기록부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도 개편된다. 또한 특수목적고와 자율형사립고의 자기주도학습전형 등 고입 자기소개서에 학생들의 자유학기제 활동을 반영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이외에도 지방교육재정의 재정평가 인센티브 비율(현재 30%)을 50%로 높여 지방교육재정의 효율성을 높인다.
[강봉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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