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촌지하차도 입구에서 발견된 싱크홀 옆 차도 밑에서 길이 80m짜리 거대 동공이 추가로 발견됐습니다.
이날 서울시는 지난 13일 석촌지하차도 입구 싱크홀 원인을 조사하던 중 지하차도 중심부에서 폭 5~8m, 연장 80m짜리 굴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단은 이 굴 역시 지하철 터널공사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석촌지하차도 양방향 차량 통행을 완전히 중단시킨 상태입니다.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을 시공하는 건설사가 연약한 지반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터널을 파 발생한 일이라고 책임을 돌렸지만, 서울시도 부실한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한편 서울 송파구 일대에서 잇달아 발생한 싱크홀(지반 침하) 원인이 제2롯데월드 공사와는 무관한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나며 서울시가 저층부 판매동 임시 사용(조기 개장)을 승인해줄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단 14일 서울시 발표로 롯데는 큰 부담을 덜게 됐습니다. 하지만 롯데가 목표로 하는 제2롯데월드 저층부 판매동의 추석 전 조기 개장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롯데는 지난 13일 지적사항을 대부분 반영한 교통ㆍ안전 관련 보완대책을 서울시에 제출했지만 막판 가장 큰 쟁점이었던 올림픽대로 하부도로 미연결구간 공사비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 측은 82개 지적사항 중 올림픽대로 하부도로(잠실주공5단지~장미아파트 뒷길 1.12㎞ 구간) 연결공사에 대해 일부 비용을 부담하기로 했지만 추가 공사 부분에 대해서는 조기 개장과 별개로 추후 논의하자는 입장을 서울시에 전달했습니다.
총 1.12㎞ 공사구간 중 지하구간 520m에 해당하는 공사비는 2010년 허가 당시 논의됐던 480억원에서 200억원 증액된 680억원으로 롯데 측이 부담하거나 해당 구간을 시공한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서울시가 추가로 요구한 도로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 부분은 나중에 협의를 거치자는 제안입니다. 서울시는 1.12㎞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 데 드는 공사비를 약 11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어 롯데 측이 제시한 680억원과는 420억원 이상 차이가 납니다. 서울시가 나머지 공사비를 부담하겠다고 물러설 경우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이날 서울시는 지난 13일 석촌지하차도 입구 싱크홀 원인을 조사하던 중 지하차도 중심부에서 폭 5~8m, 연장 80m짜리 굴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단은 이 굴 역시 지하철 터널공사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석촌지하차도 양방향 차량 통행을 완전히 중단시킨 상태입니다.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을 시공하는 건설사가 연약한 지반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터널을 파 발생한 일이라고 책임을 돌렸지만, 서울시도 부실한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한편 서울 송파구 일대에서 잇달아 발생한 싱크홀(지반 침하) 원인이 제2롯데월드 공사와는 무관한 것으로 잠정 결론이 나며 서울시가 저층부 판매동 임시 사용(조기 개장)을 승인해줄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단 14일 서울시 발표로 롯데는 큰 부담을 덜게 됐습니다. 하지만 롯데가 목표로 하는 제2롯데월드 저층부 판매동의 추석 전 조기 개장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롯데는 지난 13일 지적사항을 대부분 반영한 교통ㆍ안전 관련 보완대책을 서울시에 제출했지만 막판 가장 큰 쟁점이었던 올림픽대로 하부도로 미연결구간 공사비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 측은 82개 지적사항 중 올림픽대로 하부도로(잠실주공5단지~장미아파트 뒷길 1.12㎞ 구간) 연결공사에 대해 일부 비용을 부담하기로 했지만 추가 공사 부분에 대해서는 조기 개장과 별개로 추후 논의하자는 입장을 서울시에 전달했습니다.
총 1.12㎞ 공사구간 중 지하구간 520m에 해당하는 공사비는 2010년 허가 당시 논의됐던 480억원에서 200억원 증액된 680억원으로 롯데 측이 부담하거나 해당 구간을 시공한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서울시가 추가로 요구한 도로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 부분은 나중에 협의를 거치자는 제안입니다. 서울시는 1.12㎞ 전 구간을 지하화하는 데 드는 공사비를 약 11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어 롯데 측이 제시한 680억원과는 420억원 이상 차이가 납니다. 서울시가 나머지 공사비를 부담하겠다고 물러설 경우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도 있습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