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은 내년 6월까지 포장 주문 건에 대해 입점 식당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앱) 수수료를 받지 않겠다고 3일 밝혔다.
배민은 현재 시행 중인 '포장·방문' 서비스에 대한 주문 중개이용료 면제를 올해 말까지 적용할 계획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고통을 분담하고자 면제 기간을 6개월 더 늘리기로 했다.
배민 포장·방문은 앱에서 음식 포장을 미리 주문하고 결제한 뒤 픽업하는 서비스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되면서 매장 내 취식이 어려워진 음식점이나 24시간 포장·배달만 가능한 카페 등에게는 고객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유용하다.
앞서 배민은 코로나 19 확산 상황에서 고객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손쉽게 동참하고, 입점 식당은 매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난 10월 포장·방문을 '배달' 탭과 함께 앱 화면 상단에 전면 배치했다.
그 결과 지난달 포장·방문 주문 수는 올해 6월대비 230% 가량 증가했다. 지난달 말 기준 포장·방문 등록 업소 수도 4배 이상 늘어난 13만여개를 기록했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이번 포장·방문 중개이용료 면제 연장이 식당 사장님들의 매출 유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장님의 매출 확대는 물론 고객이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하도록 지원하고,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미진 기자 mjsh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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