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출시되는 신형 그랜저가 명예회복을 위해 파격 변신을 시도했다.
현대자동차는 24일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에서 자동차 기자단과 현대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더뉴 그랜저 디자인 프리뷰를 열었다.
이번에 공개된 더뉴 그랜저는 지난 2016년 11월 출시된 6세대 그랜저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이다. 하지만 디자인은 완전변경(풀체인지)급으로 진화했다.
더뉴 그랜저는 현대차가 지난해 3월 스위스 제네바모터쇼에서 공개된 콘셉트카 '르 필 루즈'를 통해 선보인 차세대 디자인 철학 '센슈어스 스포트니스'를 반영했다. 이 디자인 철학은 신형 쏘나타가 처음 적용했다. 그랜저는 신형 쏘나타보다 르 필 루즈에 더 가깝다.
자동차 첫 인상을 결정하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 디자인은 르 필 루즈 스타일을 적극 적용했다. 준대형 세단이 추구해야 할 중후함이나 안정감을 주는 선·면을 적용하는 대신 시선을 강탈하는 기하학적 패턴과 날카로운 선을 채택, 시선을 강탈한다. 콘셉트카로 여겨도 될 정도로 파격적이다.
사람의 코에 해당하는 라디에이터 그릴은 보석 모양의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으로 꾸며졌다. 사람의 눈에 해당하는 헤드램프는 칼날처럼 그릴 안쪽으로 파고들었다.
헤드램프가 그릴 안쪽으로 침투한 모습은 아반떼가 처음 선보였다. 그러나 이번에는 단순히 파고 들어간 수준에서 벗어나 단절됐던 그릴과 헤드램프를 통합시켰다.
[사진제공=현대차]
신형 쏘나타에 최초로 탑재됐던 히든 라이팅 램프를 LED 주간주행등에 적용했다. 쏘나타에서는 선으로 구현됐던 히든 라이팅 램프는 신형 그랜저에서는 마름모 모양의 면으로 진화했다. 램프가 꺼졌을 때는 그릴 일부로 보이지만, 점등되면 그릴 양쪽에서 별이 떠있는 듯한 모습으로 나타난다.리어램프는 카약의 패들 노를 연상시켰던 모습에서 가로 바가 좀 더 얇아지고 양쪽 끝이 살짝 내려간 일자 형태로 바뀌었다. 기존 모델보다 좀 더 낮고 안정적인 이미지다.
전장은 4990mm로 기존 모델보다 60mm 길어졌다. 실내공간을 졀정하는 휠베이스는 40mm 늘어났다. 이를 통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전반적으로 외관 디자인은 30~40대는 물론 20대를 타깃으로 삼았다고 여겨질 정도로 '오빠' 감각을 추구했다.
인테리어는 좌우로 넓은 대시보드를 통해 안정감과 고급스러움을 추구했다. 오빠는 물론 기존 고객인 아빠도 공략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사진제공=현대차]
에어벤트는 길고 얇아졌다. 크러시패드 아래에 있는 실버 가니쉬에는 64색 엠비언트 무드를 적용했다.기존 8인치 디스플레이 대신 시원시원한 12.3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경계가 없는 심리스 형태로 배치돼 시인성이 우수해졌다. 디스플레이 옆에 있던 아날로그 시계는 사라졌다.
접이식 우산 손잡이를 닮았던 기어레버는 신형 쏘나타와 팰리세이드처럼 전자식 변속 버튼(SWB)으로 교체됐다. 기어 레버 공간이 사라져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공간이 넓어졌다.
[화성 = 디지털뉴스국 최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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