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살림살이가 힘들다고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기준치(100)를 다시 밑돌았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심리지수는 99.5로 전월보다 0.7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100보다 높을 경우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 평균(2003년 1월~2017년 12월)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낮을 경우 비관적임을 나타낸다.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매 5년마다 발표되는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를 반영해 표본을 기존의 2200가구에서 2500가구로 확대해 조사한 것이다. 한은이 소비자동향조사 표본의 모집단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를 반영해 표본을 개편한 결과다.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가계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CSI는 67로 전월에 비해 3포인트 상승했으며, 향후경기전망CSI는 전월 수준인 77을 유지했다.
또 가계의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을 엿볼 수 있는 생활형편전망CSI(91)는 전월보다 1포인트 상승했지만 가계수입전망CSI(99)는 2포인트 내려앉았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은 2.6%로 전월과 비교해 0.1%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5%로 전월 수준을 지속했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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