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뉴스편집을 더이상 안하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난다.
네이버는 9일 오전 10시 서울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인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인 문제로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000만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꼽았다. 네이버가 제시한 개선방안은 사용자의 뉴스 소비 동선을 다양화 하는 것이다.
올해 3분기 이후 사용자들은 뉴스를 보기 위해 새롭게 신설할 '뉴스판(가칭)'을 이용해야 한다. 뉴스판은 전적으로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회사별로 노출된다.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곳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 전액은 언론사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 언론사들이 해결책으로 제시한 아웃링크 도입도 추진한다. 다만 일괄적인 도입은 힘들다면서 언론사와 개별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네이버는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 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케 된다.
아울러 한 대표는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정책에 대해서도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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