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2015년 이후 3년 연속 내리막을 걷고 있지만, 자동차 업종의 고용 창출 규모는 반도체 등 전자업종보다 오히려 많다는 분석이 나왔다.
1일 기업연구기관 'CXO 연구소(텐 빌리언 차트 데이터센터)'에 따르면 매출 100억원이 넘는 1081개 자동차 관련 업체의 고용 동향을 분석한 결과, 2016년 전체 직원 수(33만5745명)가 2015년(32만7142명)보다 2.6%(8612명) 늘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마찬가지로 매출 100억원이 넘는 전자 관련 업체 943곳의 경우 고용이 39만704명에서 38만8천733명으로 오히려 2천명 가까이 줄었다.
이에 따라 자동차와 전자 업종 간 고용규모 격차도 좁혀졌다.
2015년 기준으로는 39만명이 넘는 전자 업종(매출 100억이상)의 직원 수를 '100'으로 봤을 때 자동차 업계의 고용 규모 수준은 83.7% 정도였으나, 2016년에는 86.4%로 높아졌다.
오일선 CXO 연구소장은 "자동차와 전자 업종 모두 2015년과 비교해 2016년 매출 외형이 감소해 고용 성장 요인은 없었다"며 "결국 매출이 줄 때 전자 업종은 고용을 줄인 반면 자동차 업종은 고용을 늘렸다는 얘기로, 경영 효율 측면에서 자동차 업종이 전자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에서 2015년보다 2016년 직원 수가 단 한 명이라도 늘어난 자동차 업체는 479개(1081개 중 44.3%), 반대로 직원 수가 감소한 기업은 366개(33.9%)였다. 나머지 236곳의 경우 고용에 변화가 거의 없었다.
국내 자동차 업체 가운데 1만 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하는 대기업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GM) 세 곳이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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