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 이하 SSM)의 서비스 만족도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GS수퍼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장점유율 상위 4개 SSM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 평균은 3.80점(5점 만점 기준)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는 SSM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매장이용 편리성(3.73점) ▲가격·부가혜택(3.71점) ▲직원서비스(3.70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정보제공(3.49점) ▲상품 다양성(3.54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매장별로는 매장이용 편리성, 직원서비스, 가격·부가혜택,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상품 다양성 만족도는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정보제공 만족도는 롯데슈퍼와 GS수퍼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PB(Private Brand, 자체브랜드) 상품 이용자 855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마트 에브리데이 ·GS수퍼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PB 상품 구입 이유로 71.9%(615명)가 저렴한 가격을 꼽은 반면 상품 다양성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배달서비스 이용자 51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롯데슈퍼·GS수퍼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부문별로는 ▲안전한 상품배달 ▲배달시간 준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다양한 주문방법 ▲배달 가능시간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디지털뉴스국 이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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