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연간 항공여객이 1948년 첫 민간 항공기가 취항한 이후 68년 만에 1억명을 돌파했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올해 국내 항공여객은 총 1억 379만명으로 1억명을 처음으로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 중 국제선은 7296만명, 국내선은 3083만명을 차지한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국제선이 18.8%, 국내선이 10.2% 각각 늘어 총 16.1% 증가한 수준이다.
항공여객 1억명은 190석 규모의 B737 항공기가 100% 탑승률로 매일 1442회(연간 53만회) 운항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수치다.
실제 올해 하루 평균 항공기가 운항한 횟수는 1727회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항공여객은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이며 1987년 1000만명을, 2007년 5000만명을 각각 돌파한 데 이어 불과 9년 만에 2배로 성장했다.
시대별로 보면 1970년대는 국제선, 1980년대는 국내선, 2000년대는 국제선의 여객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2010년 이후 국제선 성장세는 저비용항공사(LCC)와 외항사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연평균 여객 증가율은 LCC가 57.1%, 외항사는 11.6%에 달한다.
국내선의 경우 1990년부터 올해까지 대체 교통수단인 KTX의 영향으로 내륙 노선의 항공여객이 연간 0.9% 감소했다. 하지만 제주 노선이 연평균 6.2%의 성장률을 보여 전체 항공여객은 연간 4%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세에 우리나라는 지난해 기준으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가입국 중 전체 항공수송실적(여객과 화물) 8위, 여객 16위, 화물 4위를 각각 차지했다. 국제선만 놓고 보면 전체 항공수송실적 6위, 여객 11위, 화물 4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공여객 1억명 달성은 항공자유화 등 정부의 발전 기반 마련, 저유가와 여행수요 증가 등 우호적인 영업환경, LCC 운항 확대와 대형 항공사들의 전략적 사업 운영 등이 모두 조화를 이룬 결과”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더욱 경쟁력 있는 항공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용자에게 안전하고 수준 높은 항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국적사와 외항사 간 전략적 제휴 지원, 항공기 금융 관련 제도 개선, LCC와 대형항공사 간 공동운항 시스템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박소현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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