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물론 온라인몰과 소셜 커머스 업체를 정조준해 가격 경쟁을 선포했다.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유통채널 중 최저가로 상품을 선보여 그동안 가격 때문에 이탈한 고객들의 발걸음을 다시 붙잡겠다는 전략이다.
18일 이마트는 이날부터 기저귀를 온오프라인 통틀어 가장 싸게 판매한다고 밝혔다.
판매하는 상품은 업계 1위 브랜드인 하기스 매직팬티 박스형(대형 92개 2만8500원, 특대형 76개 2만9600원)과 마미포코 360핏 팬티 박스형(대형 72개 1만8500원, 대형 54개 1만7200원)이다. 이마트 매장과 이마트몰에서 같은 가격에 살 수 있다.
이 가격은 대형마트 업계와 비교해서는 최대 35%, 소셜 커머스 등 온라인 업체보다 최대 15% 가량 저렴하다.
이마트가 가격 경쟁을 선포하며 기저귀를 첫번째 품목으로 꼽은 이유는 사실상 소셜커머스 쿠팡을 겨냥한 것이라고 업계는 보고 있다. 쿠팡은 빠른 정기 배송 등을 내세워 기저귀 판매에서 독보적인 증가율을 보이며 대형마트를 위협했다. 실제로 지난해 이마트에서 기저귀 매출은 전년대비 26.3%가 급감했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상대적으로 고가임에도 필수적으로 반복 구매할 수밖에 없는 기저귀를 최저가로 제공해 경쟁력을 회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지난달부터 롯데마트, 홈플러스, GS샵, CJ몰, 현대H몰, 쿠팡, 티몬, 위메프 등 8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가격을 조사해 최종 판매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이들 업체의 주간 가격을 관찰해 상시 최저가로 기저귀를 판매할 방침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일부 업체가 한정된 적은 수량을 최저가로 내세워 소비자를 현혹하고, 가격질서를 흔드는 관행을 바로잡아 정상적인 가격 경쟁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일부 점포에서 최저가 상품의 일시적인 품절이 일어날 경우를 대비해 ‘품절제로보상제’를 실시한다.
즉 품절로 인해 상품을 구매하지 못했을 경우, 소비자 이익을 높이기 위해 행사가 구매를 보증하겠다는 것으로, 이마트만의 독특한 제도다.
이마트 측은 “품절시 보증 쿠폰을 지급해 7일 이내 방문하면 기존 행사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기저귀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유통 전 채널을 망라하는 최저가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는 “이번 유통 전채널 최저가 선언은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고히 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를 계기로 이마트 가격 신뢰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소비자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방영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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