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아메리카노 커피 한 잔이라도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따라 가격 차이가 1.6~1.7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10월 스타벅스·커피빈·엔제리너스·이디야·할리스·탐앤탐스·카페베네 등 매출 상위 7개 커피전문점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한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커피 값이 가장 비싼 브랜드는 커피빈, 가장 낮은 곳은 이디야였다.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는 아메리카노의 경우 커피빈(스몰)은 4500원으로 7개 커피점 중 가격 수준이 제일 높았다. 가장 싼 이디야(레귤러·2800원)의 1.6배 정도였다.
커피빈의 캐러멜마끼아또(5900원)도 이디야(3500원)의 1.7배 수준이었다.
다만 커피빈의 스몰 용량(354g)이 이디야의 레귤러(260~300g)보다 많았지만, 용량 차이를 감안해도 약 30% 정도 커피빈의 커피가 비쌌다.
이 밖에 다른 브랜드 중에서는 스타벅스·엔제리너스·카페베네·할리스의 가격(아메리카노 기준)이 비슷한 수준이었고, 탐앤탐스가 8% 정도 저렴했다.
가격 적정성 항목에서는 7개 커피점 가운데 이디야(3.63점)을 뺀 나머지 6개가 모두 2점대의 낮은 점수를 받았다. 그만큼 소비자들은 유명 커피전문점 커피 가격이 질에 비해 지나치게 비싸다고 여긴다는 뜻이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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