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1분기 예상을 소폭 웃도는 실적을 내놓아 애플과의 영업이익률 격차가 다시 줄어들었다.
지난 29일 삼성전자의 발표에 따르면 1분기 삼성전자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은 15.8%를 기록했다. 해당 분기 애플은 29.8%로 집계됐다.
양사의 영업이익률 격차는 삼성전자의 실적이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던 지난해 2분기, 3분기 10%포인트 이내로 좁혀졌다가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16%포인트까지 늘어난 바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이번 분기에 지난해 4분기 부진을 털고 8조49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함에 따라 양사의 격차가 다시 줄어든 셈이다.
9월 결산법인인 애플은 올 1~3월에 해당하는 2014 회계년도 2분기에 매출 456억 달러(46조9800억원), 영업이익136억달러(14조100억원)로 영업이익률 29.8%를 기록했다.
애플도 이번 분기 아이폰5S 덕분에 증권가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거뒀지만 삼성전자의 선방이 빛을 발한 셈이다. 삼성전자는 1분기 반도체 사업부의 수익성이 급증하고 스마트폰 판매도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를 넘어선 것이 양호한 실적으로 이어졌다.
양사의 영업이익률 격차는 지난 2011년 1분기만 해도 삼성전자가 7.7%, 애플이 31.9%로 네배를 넘었으며 2012년 1분기에도 12.6%, 39.3%로 세배 이상 차이가 났다. 그러나 2012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줄어들기 시작해 지난해 2분기에는 9.5%포인트, 삼성전자가 영업이익 10조원을 넘어선 지난해 3분기에는 9.6%포인트까지 줄어들었다. 비록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어닝 쇼크로 다시 두자리대로 복귀했지만 이번 1분기 격차를 줄이는 데 성공해 다시 발동을 건 모양새다.
그러나 향후 양사 영업이익률 격차의 열쇠는 애플이 쥐고 있다. 애플의 아이폰6가 출시되면 애플의 실적이 다시 큰 폭으로 뛰어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애플이 아이폰6를 조기 출시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어 격차를 줄이는 것이 쉽지 않을 양상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5의 전세계 판매를 본격화하고 브라질 월드컵 등을 앞세워 UHD TV 마케팅을 독려함으로써 2분기에도 실적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이 9조원대를 넘고 영업이익률도 1분기보다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매경닷컴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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