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갤럭시S5가 출시 일주일 만에 할부원금이 39만원으로 줄어들었다.
할인이 들어간 기존 할부원금 60만원에서 일주일 뒤 21만원을 고객 통장으로 페이백(현금으로 일부 금액을 돌려주는 방식)해주는 식이다.
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일부 대리점 및 판매점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영업을 진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해당 프로모션 이용은 번호이동 가입 예정자만 가능하다. 1만원 가량의 부가서비스를 오는 6월 1일까지 이용하고, 75요금제를 8월 1일까지 사용하는 등 진행 내용도 구체적이다.
Sk텔레콤 측은 "인력을 투입해 상황 파악 중에 있다"며 "이번 프로모션은 개인 판매점에서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예상돼 본사를 비롯한 직영점과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또 "페이백을 해준다고는 하지만 약속한 돈을 돌려주지 않는 사기 우려가 있어 고객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오는 5일부터 5월 19일까지 사업 정지에 들어간다. 현재 사업 정지 중인 LG유플러스가 5일부터 영업을 재개해 26일까지 진행한다. 사업정지 기간 동안에는 신규가입이나 번호이동을 비롯해 사용 24개월이 안 된 휴대전화에 대한 기기 변경이 금지되기 때문에 통신사간 사업정지 '바통 터치'를 앞두고 무리한 영업 경쟁이 다시 시작되는 모습이다.
앞서 LG유플러스의 전일 일부 대리점과 판매점에서는 예약가입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저 논란이 일었다.
정부 관계자는 "통신 3사의 사업정지에 대한 시정명령 불이행과 관련해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에 현장 감시 항목이 들어 있긴 하지만 이를 검사할 현장 투입 인원은 현저히 부족하다"며 "통신 3사가 나서 공동감시단을 꾸린다고 해도 결국 보조금 지급을 일부 제한하는 단말기 유통법이 통과되거나 관련 인원이 늘어나지 않는 한 통신사는 서로에 대한 삿대질만 하면서 기존 판매 방식을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다른 고위 관계자는 "제재가 실효성을 가지려면 지방 등의 인력 보강을 비롯해 강력한 철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최근 이통 3사 대표와의 조찬 자리에서 "이번 징계 이후에도 불법보조금이 또다시 반복되면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혀 통신사 관련 임원이나 대표이사에 대한 형사고발 등 극단적인 가능성까지 시사한 바 있다.
[매경닷컴 배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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