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600대 기업의 10월 광고비는 이달보다 늘어날 전망이다.
13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국내 광고 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조사·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10월 종합 KAI는 110.7로 전월보다 광고비가 늘어날 것으로 조사됐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6.1, 케이블TV 102.9, 라디오 100.4, 신문 98.6, 온라인·모바일 119.3으로 집계됐다.
업종별로는 계절적 특수를 맞은 결혼 및 이사 관련업종인 '가정용품(150.0)'과 '가정용 전기전자(140.0)' 업종의 지수가 전매체에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제약 및 의료(128.6)', '건설 건재 및 부동산(128.0)' 업종도 전체적인 광고비가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각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조사한 것이다.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조사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 코바코 홈페이지의 '정부 3.0 정보공개', 스마트폰 '광고경기예측지수(KAI)'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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