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노안!
보통 마흔 살이 넘어가면 눈은 본격적으로 늙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눈을 혹사시키는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기 보급이 늘면서 30대에도 노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안이 오면 “나도 이제 늙었구나” 하며 숙명처럼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노안은 눈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렇다면 눈스트레칭이 노안에 효과가 있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눈의 노화는 수정체가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눈을 통해 들어온 물체는 망막에 정확히 맺혀야 잘 볼 수 있지만 노안이 오면 수정체의 굴절력이 떨어져 상이 망막 바깥에 맺혀 가까운 곳을 잘 보지 못하게 됩니다.
수정체는 스스로 두께를 조절하지 못하고 수정체 주위의 섬모체근과 진대라고 하는 아주 작은 근육이 수정체 움직임에 맞춰 늘어나거나 줄어들면서 수정체 두께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노안을 예방하고 노안에서 시력을 회복하려면 섬모체근 스트레칭을 자주 해야 합니다. 눈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은 눈을 감고 힘을 준 다음 눈을 크게 뜨고 가볍게 위, 아래, 오른쪽, 왼쪽을 보면서 합니다.
만약 정확한 눈스트레칭 방법을 모르거나, 혹은 지루해서 못할 경우에는 아이비케어 같은 ‘눈운동 보조기기’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안경처럼 착용하고 있으면 불빛이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눈 스트레칭을 유도해줍니다. 또한 눈 주위의 경혈점을 마사지해 눈의 피로도 풀어줍니다.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