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통계학' / 찰스 윌런 (책읽는 수요일)
타율과 승률을 책정해 매 시즌 선수들의 연봉을 책정하고 2012년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의 승리를 예측하기까지 통계는 다양하고 복잡한 세상을 꿰뚫는 요긴한 도구로 활용됩니다.
책은 단순히 통계의 개념만을 알려주는 것을 넘어 확률을 통해 잘못된 선택을 줄이는 직관력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는 빅데이터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수학적 통찰력을 키우려면 현실 세계에서 넘쳐나는 수많은 데이터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던지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높고 푸른 사다리' / 공지영 (한겨레출판)
저자 공지영이 '도가니' 이후 5년 만에 내놓은 장편 소설입니다.
소설은 신부 서품을 앞둔 베네딕도 수도회의 젊은 수사가 다양한 사건을 경험하면서 달라져 가는 인생의 순례기를 담았습니다.
저자는 삶과 죽음, 신과 사랑 등 잔인하면서 기이하고 때로는 신비로운 인간 삶의 본질적 뿌리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마음에서 마음으로' / 이외수 (김영사)
160만 명 이상의 트위터 팔로어를 보유한 '트위터 대통령' 이외수가 산작 에세이집을 출간했습니다.
책은 후배 소설가 하창수와의 대담으로 시작해 예술과 인생, 세상과 우주 등 4가지 주제에 대한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일상적이고 소소한 질문에서 세상과 우주의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물음까지 각 영역을 넘나드는 대담에서 이외수의 초월적인 내면을 가장 깊숙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도올 만화 논어' / 보현 (통나무출판사)
도올 김용옥 선생의 '논어 한글 역주'를 바탕으로 만화 작가 보현이 그린 고전 만화입니다.
논어 499장 전체를 만화로 쉽게 풀어낸 책을 읽고 나면 논어의 구절구절이 쓰인 역사적 시대상황이 한눈에 잡히고, 메시지의 의미를 명료하게 알 수 있습니다.
'조선의 명탐정들' / 정명섭·최혁곤 (황금가지)
실록과 역사서를 바탕으로 조선시대 강력 사건을 해결한 실존 인물들을 재조명했습니다.
책은 세종대왕과 연산군 등 조선의 한 시대를 풍미했던 왕에서 박처륜과 정약용 등 실존 인물과 실제 벌어졌던 사건을 중심으로 16명의 명탐정을 소개합니다.
당대 역사적 이야기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외국 명탐정과의 비교를 통해 소설적 재미와 역사서를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뇌력혁명' / 이시형 (북클라우드)
정신과 의사이자 뇌과학자인 이시형 박사가 한국인 뇌 피로의 실체와 해결법을 담은 책입니다.
저자는 수많은 뇌과학적 임상 경험과 실험 결과를 통해 뇌 피로의 실체를 분석하고 해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박통일 / tong1@mbn.co.kr ]
기사에 대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