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꼭지 뗀 수박이 더 낫다.
입력 2010-08-12 11:35  | 수정 2010-08-12 12:36
【 앵커멘트 】
여러분은 꼭지가 달린 수박과 꼭지가 떨어진 수박 중에 어떤 것을 고르십니까?
대개 꼭지 달린 수박을 택하시죠?
그런데 꼭지 뗀 수박도 신선도에서 전혀 뒤지지 않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더 낫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진주서경방송, 구석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농산물 시장을 찾아 좋은 수박을 고르는 법에 대해 물었더니 다음과 같은 답변이 지배적이었습니다.

▶ 인터뷰 : 채인숙 / 과일 도매인
- "수박은 선이 선명하고 꼭지가 신선하면서 마르지 않고 가는 게 맛있습니다."

꼭지가 달린 수박은 비싼 값에, 꼭지가 떨어진 수박은 헐값에 팔리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이 같은 통념을 뒤집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2년에 걸쳐 수박 꼭지 유·무에 따른 품질 변화를 비교 분석했는데, 붉은색 표시의 꼭지가 달린 수박이나 검은색 표시의 꼭지를 뗀 수박 모두 당도와 적색도, 수분 등에서 이렇다 할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연구진은 꼭지 달린 수박은 일일이 줄기를 찾아내 적당히 잘라야 하기 때문에 아예 꼭지를 떼는 작업에 비해 ha당 수확시간은 2배 이상, 노동력은 60% 이상 더 소요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인터뷰 : 김낙구 /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연구사
- " 수박의 유통상 꼭지를 제거하고 라벨을 부착함으로써 생산자는 노동력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나 유통업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이런 점에서 이미 미국과 일본 등 해외에서는 꼭지 뗀 수박을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SCS뉴스 구석찬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