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소상공인②] 특정 고객을 공략하는 '아이디어 창업'
입력 2010-07-13 12:10  | 수정 2010-07-13 12:10
【 앵커멘트 】
최근 창업 시장은 특정 고객을 공략한 아이디어 창업으로 차별화를 두는 전략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독특한 아이디어 개발로 창업에 성공한 소상공인을 만나봅니다.
박은정 리포터입니다.


【 기자 】
서울의 친환경 상품 개발 업체.


이곳은 가정에서 흔히 쓰이는 전구에 개발자만의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이색 상품을 개발해 창업에 성공했습니다.

이청호 씨가 개발한 친환경 전구는 빛을 내는 것 이외에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환경 관련 분야를 전공한 이청호 씨는 자신의 특기를 살린 창업 아이템을 찾다가 담배연기 등 공기 속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전구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건강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에서 친환경 상품 개발은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친환경 전구는 작동되고 있는 상태에서 공기가 음이온과 결합하여 유해물질이 제거되는 원리인데요.

공기 정화로 인한 건강증진과 아토피, 천식에도 효과적이라 입소문을 타고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청호 / 친환경 상품 제조업체 대표이사
-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 가야겠다는 그런 신념으로 했습니다. 확실한 기술 제품을 만들어서 특정 구매층을 넓게 만들어가야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아이디어 상품 관련 창업은 업체 창업보다 상품에 대한 개발이 먼저 되어야 실패 확률이 낮습니다.

이철호 씨 역시 여러 번의 실험과 시행착오 끝에 상품 개발에 완벽하게 성공했기 때문에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대학교수 및 전문가, 연구기관의 조언과 도움을 받는 것도 기술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친환경 상품 개발을 계속적으로 한 것이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술 확보와 상품 개발, 그리고 이색 상품으로 공략할 수 있는 구매층이 확실할 때 창업을 시작하라고 이청호 씨는 충고합니다.

▶ 인터뷰 : 이청호 / 친환경 상품 제조업체 대표이사
- "창업은 다양하고 충분한 훈련과 준비, 그리고 경험이 있는 만큼 실패가 적다고 생각됩니다. 결국은 기술, 관리, 영업, 생산 분야에 대해 준비가 철저해야 하겠죠"

▶ 스탠딩 : 박은정 / 리포터
- "이색적인 상품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아이디어 개발 창업. 하지만, 창업 이전에 꼼꼼한 사전 조사와 확실한 상품 개발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MBN 박은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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