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야당 반장이 만난 화제의 당선인] '한 달 만에 12석'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에게 듣는다
입력 2024-04-22 19:02  | 수정 2024-04-22 19:19
【 앵커멘트 】
'화제의 당선인' 시간, 창당에서 선거까지 한 달 남짓 시간 동안 비례대표 12석을 달성해 제3당 수장이 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를 안보람 야당 반장이 만났습니다.


【 질문 1 】
일단은 축하합니다. 조국혁신당의 선전, 예상을 하셨는지?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우리 국민들이 윤석열 정권 2년 동안 살아오면서 윤석열 정권의 무도함, 무능함, 무책임함을 잘 목격했고, 또 윤석열 대통령 자신의 언동에 대해서도 많은 실망감을 가졌다고 보는데, 다른 정당보다 조국혁신당이 그 점을 정확히 포착하고, 국민들의 마음을 대변했기 때문에 이런 성과가 있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질문 2 】
선거운동 하시는 거 보니까 교수 조국에서 정치인 조국으로 달라지는 게 조금 보이긴 하더라고요.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어려운 조건이든 좋은 조건이든 그라운드에서 뛰어서 성과를 내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런 마음가짐의 변화가 제일 컸던 것 같습니다.

【 질문 3 】
문재인 전 대통령 찾아뵙고, 노무현 전 대통령 참배하고, 언론에서는 이게 '민주당과의 적통 경쟁이다' 이런 해석도 있었잖아요. 그건 좀 어떻게 보세요?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노무현 대통령님이나 문재인 대통령님이나 특정 정당의 전유물이 아니지 않습니까? 범야권 정당 경우는 모두 그 두 분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야당 간 적통 경쟁 차원이 아니라 너무 자연스러운 정치 행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질문 4 】
이재명 대표와의 어떤 라이벌 구도가 형성됐다, 이제 이래서 아마 그런 얘기가 나왔던 것 같은데?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과찬 같습니다. 이재명 대표님과 저 관련해서 일각에서 갈라치기를 하는 것 같기는 합니다마는 선거 과정에서도 소통을 해왔습니다. 전 적정 시기에 만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 시기와 방법은추후에 공개되지 않겠습니까.

【 질문 5 】
민주당과의 관계나 이런 것들에도 관심이 많은데 이걸 지금 어떻게 이끌고 가실지?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민주당과는 연대 협력할 수밖에 없는 것이고. 바로 협력이 안 될 경우라고 한다면 저희는 그 점에 있어서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저희가 어떤 것을 하려고 합니다라는 홍보·설득 작업을 하고 무르익으면 다시 또 민주당과 협력을 해서 법안을 통과시키고 이런 식으로 갈 것 같아요.


【 질문 6 】
교섭단체 구성 요즘 아주 관심이 많잖아요.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온갖 사람들을 다 긁어모아서 20석을 채울 생각은 없습니다.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는 작업들을 차근차근차근 해나가다가 그 과정에서 또 한 분이 또는 두 분이 이렇게 또 다른 정당과의 연대가 이게 이루어지면 자연스럽게 갈 일이지, 인위적으로 밀실에서 모여서 '우리 합당하자' 또는 '연대하자' 이런 식으로 작업은 저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질문 7 】
만약에 항소심 그대로 확정이 되면 그러면 이제 조국혁신당을 어떻게 이끌 것인가?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조국 없는 조국혁신당은 잘 굴러갈 것이라고 봅니다. 왜냐, 첫째는 조국혁신당을 지지했던 지금 약 25%의 국민들이 계시고. 저 말고 11명의 국회의원이 있고, 또 15만 명의 당원이 있거든요. 남아 있는 의원들과 당원들과 국민들이 당을 꾸려갈 것이라고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 질문 8 】
어떤 국회의원 되고 싶은지 마지막으로 좀 여쭤볼게요.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선거 기간에 약속했던 걸 지키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습니다.

【 질문 9 】
약속을 지키는 의원,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
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취재 : 라웅비 기자·조병학 PD
영상편집 : 송현주
그래픽 : 송지수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