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떡볶이에 달고나까지...英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한식' 단어 오를 듯
입력 2024-02-28 07:52  | 수정 2024-02-28 07:58
영국 매너필즈 크리스천 스쿨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의 모습. / 사진=주영한국교육원 제공
'형', '막내' 등 한국 호칭어도 등재 준비 중

영국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떡볶이, 찌개 등 한식과 관련된 단어가 대거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가 발간하는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의 한국어 컨설턴트인 조지은 교수는 27일(현지시간) 영어권에서 한식 관련 단어 사용이 급증하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조 교수는 오징어 게임에 등장한 '달고나'와 한국 드라마를 통해 많이 알려진 '떡볶이', '찌개' 등도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앞으로도 한국 음식 단어들이 줄줄이 들어갈 것 같다"며 "영국 초·중·고생들도 한국 문화에 대해 얘기해보면 한식에 관심 있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우리나라 식문화가 영국에 깊숙이 자리 잡을 날이 머지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실제로 이미 고급 백화점 식품관 진열대를 보면 비빔밥이 진열돼있거나, 아시아 식당이 아닌 곳에서도 '코리안'이라는 이름이 붙은 메뉴를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조 교수는 '형', '막내' 등 한국의 호칭어도 사전에 등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이 역시 한국 드라마의 영향"이라며 "한국어가 영어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조지은 교수는 옥스퍼드대 동양학 연구소와 하트퍼드 칼리지 소속 정교수로, 언어학과 번역학을 가르치며 한국어를 통한 한류 확산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미 2021년 '먹방', '치맥', '김밥', '대박' 등 한국어 단어 26개가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여럿 오르며, 한국 문화가 영어권 사용자들의 생활에 녹아든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befavoriteone@gmail.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