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MBN, AI-빅데이터 센터 구축 "최첨단 소셜 모니터링 기술로 총선 방송"
입력 2024-02-26 15:04  | 수정 2024-02-26 19:16
MBN, 에이아이앤디디피와 AI-빅데이터 총선 시스템 공동 기획
주요 키워드와 관련된 빅데이터 통해 실시간 유권자 민심 전달
22대 총선 선거 당일 개표 방송 활용 및 관련 코너 신설

22대 총선을 앞두고 MBN이 AI-빅데이터 전문회사인 에이아이앤디디피(AI&DDP)와 함께 AI-빅데이터 총선 분석 시스템을 공동으로 기획 개발해 선거 방송에 활용합니다.

MBN 정치부 기자와 PD, 정치조사 전문가들과 함께 구축한 'MBN 빅데이터 센터‘는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방대한 양의 정보를 분석해 유권자들의 마음과 생각을 발빠르게 전합니다.

기존의 지지율 중심인 여론조사방식과 달리 총선의 주요 키워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시시각각 변하는 유권자들의 복잡하고 다양한 생각을 읽어낼 예정입니다.

에이아이앤디디피(AI&DDP)의 윤태일 대표는 MBN의 총선분석 빅데이터 시스템에는 실질언급량, 이슈집중도 ‘감성분석 등 기존 자연어처리 기술보다 진일보된 소셜 모니터링(social monitoring)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윤 대표는 선거 시기에는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이 많이 복잡한데 ‘MBN 빅데이터 센터는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하여 정치와 선거를 분석하고 유권자들의 마음을 읽어내는 과학적 시도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MBN은 선거 당일 개표방송 이전에도 뉴스와 대담 프로그램을 통해 생동감 있는 총선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시청자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민지숙 기자 /knulp13@gmail.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