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2023년 가장 후회되는 것 1위는?…무려 39%가 '여기에' 응답
입력 2023-12-21 11:43  | 수정 2023-12-21 13:15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운동이나 식습관 개선 등 건강한 일상을 보내지 못한 것' 가장 후회
"코로나 사태 이후 건강한 일상을 가장 소중한 삶의 목표로 인식"

2023년이 열흘 남짓 남은 가운데 성인 10명 중 4명은 올해 건강한 일상을 보내지 못한 것을 가장 후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1일)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 시사 폴(Poll) 서비스 '네이트Q'는 최근 성인남녀 3672명을 대상으로 '올 한 해를 돌아보며, 가장 후회되는 것은?'을 묻는 설문조사의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39%가 '운동이나 식습관 개선 등 건강한 일상을 보내지 못한 것'을 가장 후회한다고 답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전체 응답자 중 35%는 '올 한 해 저축을 많이 하지 못한 것'이 후회스럽다고 답했습니다.


이 밖에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12%), '여행, 독서, 영화 보기 등 취미 생활을 많이 하지 못한 것이 후회스럽다'(8%)가 뒤를 이었습니다.

20대 응답자의 경우 올 한해 '저축을 많이 하지 못한 것'이 '건강한 일상을 보내지 못한 것'과 함께 가장 많이 후회스럽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20대 남성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47%가 '돈을 많이 모으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쉽다고 전하며 경제적 자립과 자유에 대한 고민을 내비쳤습니다.

댓글 중에서는 '올 한해도 미생처럼 또 일 년을 지낸 것이 제일 후회스럽다', '회사 그만두고 나니 너무 행복해 후회 1도 없다' 등 소회를 밝힌 글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더불어 '사소한 것에 행복함을 느끼지 못한 것이 후회된다', '와이프가 아프고 나니 간단한 산책이나 커피 한 잔의 여유도 더 행복하게 받아들여야 하는데', '욕심 안 부리고 소소한 행복을 느끼며 건강하고 무탈하게 사는 게 최고' 등 건강하고 평범한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무엇보다 지난 수년간 힘들었던 코로나 사태를 거치면서 많은 네티즌들이 평범하지만 건강한 일상을 가장 소중한 삶의 목표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장나영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angnayoungny@gmail.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