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취준생 'SNS 뒷조사'…일본 기업들 사이 '이 서비스' 유행한다, 뭐길래
입력 2023-11-29 09:53  | 수정 2023-11-29 10:09
사진=게티이미지뱅크
1인당 1만 6500엔(14만 원) 주고 서비스 의뢰
"SNS 평가 등급이 좋지 않으면 내정을 취소하는 사례도 있다"


최근 일본에서 기업들이 입사지원자의 인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뒷조사하는 사례가 잇따라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면접에서 드러나지 않는 모습을 발견해 채용 후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러한 조사 자체가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이라는 논란이 커지면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제(27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입사지원자의 SNS 게시물을 조사해 주는 '뒷조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조사는 지원자의 자기소개서에 나온 생일, 출신 학교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조사원이 SNS를 찾아낸 뒤, 이곳에서 우려의 소지가 있는 게시물이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닛케이는 기업에서 1인당 1만 6500엔(14만 원)을 주고 이 서비스를 의뢰한다고 전했습니다.

'뒷조사 대행 서비스'를 운영하는 도쿄에 있는 한 기업조사센터가 지난해 기업으로부터 의뢰받은 지원자의 수는 약 6700명으로 재작년 대비 20% 늘었습니다.

정보기술(IT),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조사원들은 지원자의 SNS 게시물 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4단계로 등급을 매겨 기업에 전달합니다.

논란이 될 만한 게시물이 없으면 A등급, 미성년 음주 사진이나 근태 불성실 게시물이 적발되면 B~D등급을 받습니다.

보통 지인들에게만 공개하는 SNS를 포함해 70%는 '우려 없음'으로 A등급을 받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닛케이에 따르면 일부 지원자의 SNS에서 유명인에 대한 집요한 비방, 직장 동료에게 '죽어라'라고 욕하는 게시물, 장난삼아 알몸으로 찍은 동영상 등도 발견된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조사센터의 사업부장 가쿠다 히로시는 닛케이와의 인터뷰에서 "입사 후 생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기업들이 서비스를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며 "면접에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을 알려고 한다. SNS 평가 등급이 좋지 않으면 내정을 취소하는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닛케이는 조사 의뢰가 늘어난 계기가 코로나19에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온라인으로 보는 비대면 면접이 확산되면서 대면 면접보다 지원자들의 분위기나 인품을 파악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다만 해당 서비스는 일본에서 위법의 소지가 있습니다.

일본 직업안정법에 따르면 기업 채용 시 지원자의 사상, 신념 등의 개인 정보 수집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후생노동성도 "공정한 채용을 위해 적성, 능력과 관계없는 정보 파악이나 신원조사는 취업 차별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장나영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angnayoungny@gmail.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