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판매량 20% 감소…'스테디셀러' 차종서 사라지는 디젤차
입력 2023-11-12 15:57  | 수정 2023-11-12 16:00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 사진 = 연합뉴스
1∼3분기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21.5%↓
친환경적 소비·탄소중립 정책 확산 영향


국내 5개 완성차업체가 올해 1∼3분기 국내시장에서 판매한 디젤 승용차 대수가 전년 동기에 비해 20% 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친환경적 소비와 탄소중립 정책 확산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12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통계에 따르면 국내 5개 완성차업체(현대차·기아·한국GM·르노코리아자동차·KG모빌리티)는 올해 1∼9월 국내 시장에서 7만 6,367대의 디젤 승용차를 판매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1∼3분기에 팔린 디젤 승용차 9만 7,235대와 비교해 21.5% 줄어든 수치입니다. 여기서 승용차는 상용차(소형상용 포함)를 제외한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뜻합니다.

특히 SUV에서 판매량 감소 폭이 컸습니다.


대형 SUV인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경우 올해 1∼3분기 디젤 누적 판매량은 1만 1,693대로, 전년 동기(2만 1,840대) 대비 46.5% 줄었으며 , 판매 대수로만 따져도 1만대 넘게 디젤차가 빠졌습니다.

시장에서 팰리세이드와 같은 차급으로 묶이는 기아 모하비도 4,162대 팔리며 지난해 1∼3분기 9,413대와 비교해 디젤 판매량이 55.8% 급감했습니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디젤 SUV 판매도 줄었습니다. GV80 디젤 판매량은 1,756대로 지난해 동기(3,775대) 대비 53.5%, GV70은 59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002대)에 비해 40.4% 각각 감소했습니다.

KG모빌리티 역시 상황은 비슷합니다. 렉스턴 스포츠 디젤 판매량(1만 2,027대)이 42.4% 줄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세계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 확산 등과 맞물려 자동차 제조업체가 대기 환경에 영향을 주는 디젤차 판매를 줄이려는 분위기와 맞물리고 있습니다.

또 디젤차를 기피하고 도로 요건과 효율성 등을 고려해 친환경차를 찾는 최근 소비자 성향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됩니다.

때문에 현재 '스테디셀러' 차종에서는 디젤 모델이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한편, 현대차는 최근 중형 SUV 싼타페의 5세대 완전 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디젤 모델을 없앴습니다.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모델로만 구성한 것입니다. 올해 들어 팔린 싼타페 디젤 모델(2,818대)은 전부 4세대(싼타페 TM) 모델입니다.

제네시스 G70과 G80의 2.2L 디젤 모델도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지난 1월 2세대로 풀체인지된 소형 SUV 코나에도 디젤 모델은 없습니다.

디젤 모델을 단종하지는 않았지만, 비중을 줄이려는 차종도 있습니다.

기아는 지난달 27일 대표 대형 레저용 차량(RV)인 카니발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내놓으면서 하이브리드를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하승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iuoooy33@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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