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인천 북항 항로서 포탄 8발 나와…공사 무기한 중단
입력 2023-06-02 10:39  | 수정 2023-06-02 10:45
사진=인천소방본부 제공
군 폭발물처리반(EOD) "한국전쟁 때 사용 추정...폭팔 위험성 있어"


인천 북항 항로에서 한국전쟁 당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는 포탄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준설 공사가 무기한 중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오늘(2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지난 2월 19∼23일 인천항 제1항로(북항∼팔미도)에서 준설 작업을 하던 선박이 로켓탄으로 추정되는 포탄 8발을 잇따라 발견했습니다.

이들 포탄은 준설토 운반 과정에서 발견됐고, 현장에 출동한 군부대·해경·소방당국 등이 안전조치를 했습니다.

IPA는 해저에 더 많은 포탄이 있을 것으로 보고 해당 항로 준설 공사를 중단했으며, 3개월이 넘도록 공사를 다시 진행하고 있지 못합니다.


이 일대 준설 공사는 단순히 해저의 흙을 파내는 게 아니라 무게 20∼50t 추를 떨어뜨려 암반을 깨부수는 방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IPA는 폭발 사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앞서 군 폭발물처리반(EOD)은 포탄을 조사한 뒤 "한국전쟁 때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라면서도 "아직도 뇌관이 남아있고 폭발 위험성도 있다"라는 의견을 IPA에 전달했습니다.

특히 인근 해역에는 내륙과 영종도를 잇는 유류·가스·상수도 파이프라인이 있어서 폭발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IPA는 전했습니다.

인천 북항 북측 부두를 쓰는 SK인천석유화학은 준설 공사 중단에 따라 안정적인 수심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15만t급 신규 원유운반선 도입 계획을 원활히 추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IPA 관계자는 "포탄이 폭발하더라도 시설물 충격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지 않는다면 준설을 재개하기는 어렵다"라며 "기존에 해당 항로를 이용하던 선박이 통행하는 데는 지장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이승지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seungjilee@kakao.com]
MBN AP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