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유아인, 핼쑥해진 얼굴로 경찰 출석…마약 전문 '호화 변호인단' 대동
입력 2023-03-27 12:23  | 수정 2023-03-27 13:45
경찰 출석하는 유아인/ 사진 = 연합뉴스
경찰, 프로포폴 등 4종 투약 경위·목적 추궁
과거 이승연·박시연 등 마약 수사 전문 검사…변호사로 선임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 37)이 마약 4종 투약 혐의로 경찰에 출석했습니다.

유아인은 오늘(27일) 오전 10시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 출석했습니다. 검은색 재킷을 입고 나타난 유아인은 수척해 보이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는 취재진의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한 채 청사에 들어갔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유아인의 조사에 대해 "짧게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당초 유아인은 24일 소환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소환일을 하루 앞둔 23일 오후 돌연 조사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유아인의 법률 대리인 차상우 법률사무소 인피니티 변호사는 23일 "현재도 유아인은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비공개 소환 조사에 임할 예정이었지만 매체를 통해 24일 출석일이 알려져 사실상 공개 소환이 됐다"며 "수사는 계속 진행 중이며 당장 내일 있을 소환 조사를 다른 날로 옮겨달라 요청했다. 경찰과 논의가 된 사안이며 추후 소환 일정 역시 비공개로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습니다.

유아인은 지난 2021년부터 서울 일대 병원에서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투약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유아인은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프로포폴을 총 73회에 걸쳐 투약했고, 투약량은 무려 4400ml가 넘습니다.

또 경찰은 지난달 5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입국하는 유아인의 신체를 압수수색해 간이 소변검사를 진행했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정밀감정을 요청했습니다. 이후 그의 소변과 모발 채취 검사에서 대마 성분이 검출됐으며, 국립과학수사원 정밀 감정 결과 코카인과 케타민까지 검출돼 충격을 안겼습니다.

경찰은 유아인의 휴대폰 포렌식을 진행하고 유아인이 프로포폴을 처방한 것으로 의심되는 서울 강남구, 용산구 일대 성형외과 등에서 의료 기록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유아인의 자택 2곳을 압수수색해 증거를 확보했습니다.

한편, 유 씨는 최근 ‘호화 변호인단을 꾸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가 선임한 인피니티 법률사무소 차상우 변호사는 검찰 출신으로 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한 바 있습니다.

또 해당 법률사무소의 대표 변호사이자 변호인단에 이름을 올린 박성진 변호사는 28년간 검사로 활동하며 검찰 내 최고 마약 수사 전문가로 통했던 인물로 알려졌습니다.

박 변호사는 2000년 마약류 퇴치 유공으로 법무부 장관 표창을 받았고, 2006년 미국 마약단속청(DEA)에서 장기 연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2013년 배우 이승연 씨와 박시연 씨, 장미인애 씨 등의 프로포폴 불법 투약 사건 수사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진 바 있습니다.

[김누리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r502618@naver.com]
MBN APP 다운로드